'온앤오프' 부자언니 유수진 "노력해야 부자…2000만원→21억 건물주 회원有"

2021-05-19     강하루 기자
사진=tvN

'부자언니' 유수진이 부자가 되는 공식을 밝혔다.

18일 방송된 tvN '온앤오프'에서는 작가이자 강사, 경제 인플루언서 유수진의 일상이 그려졌다.

억대 연봉의 자산관리사 출신인 그는 "사람들은 결과와 화려한 겉모습만 보지 않냐. 그런데 그 이면에 어떤 삶을 사는지 보여주고 싶었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유수진은 은퇴 전 자산관리사였다. 그는 "영업실적만큼 연봉이 늘어나는데 입사 첫 해 연봉이 1억 원, 4년차가 6억 원이었다. 그걸 13년 하고 은퇴했다"고 밝혀 놀라움을 안겼다.

이날 유수진은 스스로를 '돈 덕후'라 표현했다. 그는 "연예인 덕질하시는 분들 많지만 그게 돈이 되지는 않는다. 돈 덕질은 통장에 입금이 된다"고 자신만만하게 밝혔다.

공개된 일상에서 유수진은 "눈 뜨면 온(ON)이고 눈 감으면 오프(OFF)"라며 눈 뜨마자마 주식을 확인하고 경제뉴스를 들으면서 그 흐름을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그는 주식시장이 침체되자 "이럴 땐 무조건 가만히 있어야한다"며 경고하고는 친한 경제전문가와 통화하며 '남의 돈'도 걱정했다.

유수진이 이토록 부자가 되려는 이유는 아버지의 사업 실패 때문이었다. 20대부터 가장이 된 그는 "제가 힘든 건 괜찮았다. 하고 싶은 건 내가 참으면 되는데 가족들이 힘든 걸 보면서 다짐했다. '나는 부자가 돼야겠다'고 했는데 그때 누가 손을 내밀어줬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지금 오지랖을 피우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유수진은 회원들의 근황을 보며 꼼꼼하게 체크했다. 그는 "이런 건 왜 사냐. 전화해봐야겠네"라며 "이것 저것 사서 모아놓은들 의미가 없다. 그래서 보다 못한 시어머니가 물건을 물려주시고 새로 사셨다. 집에 있는 건 10년이 다 넘은 것들"이라고 경제 철학을 밝혔다.

그는 베트남어도 공부중이었다. 유수진은 "베트남 주식을 사려고 하면 그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알아야한다. 베트남 쪽은 이미 뜬 지 한참 됐다. 2014년부터 주식을 했는데 부동산도 3배, 주식도 올랐다. 전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는 나라가 중국에서 어디로 갈 것인가 궁금했는데 그게 베트남이다. 그래서 공부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유수진의 코치로 자산 2000만 원에서 21억 원 건물주가 된 회원을 만났다. 8년만에 10억 이상을 만든 사람도 있었다. 유수진은 "노력하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다"며 "돈을 쓰면 계속 쓰고, 안 쓰면 계속 안 쓰게 된다. 아껴서 모으고 일해서 더 벌고, 투자공부해서 불려야한다"고 공식을 밝혔다.

이어 "내가 나를 관찰하고 스스로의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게 중요한데 사람들은 그게 어렵다. 매달 수입과 지출 내역을 취미처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스인사이드 강하루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