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싸이슈] ‘대인배’ BJ 양팡, 극단적 선택한 팬부터 쿨한 후원금 환불까지…어떤 점에 매료 되었을까
[인싸이슈] ‘대인배’ BJ 양팡, 극단적 선택한 팬부터 쿨한 후원금 환불까지…어떤 점에 매료 되었을까
  • 승인 2019.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팡/사진=아프리카TV
양팡/사진=아프리카TV

인터넷 방송을 보지 않는 사람이라면 다소 어색한 이름일 수도 있는 양팡, 그가 실시간 검색어를 쉴 새 없이 오르내린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 22일 새벽부터 인터넷 방송 아프리카TV BJ양팡의 닉네임이 실시간 검색어를 쉴 새 없이 오르내리고 있다. 그가 어떤 매력으로 다수의 팬을 확보하게 되었는지 알아봤다.

양팡은 지난 2014년 6월 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유튜브에 가입하고, 지난 2015년 5월 첫 방송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인터넷 방송 스트리머의 길을 걷게 됐다.


양팡은 방송에서 특별한 콘셉트를 선보이지 않는다. 시청자들을 사로잡는 포인트는 뛰어난 노래실력도, 게임 실력도 아니다. 그는 본인 일상 그대로의 모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나오는 사투리로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다수의 팬을 확보했다.

단순 ‘소통’이라는 키워드 뿐 아니라 양팡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바로 가족들의 참여다. 인터넷 방송 스트리머는 연예인, 즉 공인이 아닌 일반인이 유명세를 탄다는 일명 ‘연반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가족들에게 떳떳하게 말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이유로는 성인 콘텐츠를 창출하는 몇 BJ들과 과하게 자극적인 콘텐츠 탓을 들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팡의 부모님은 그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함께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가족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점은 양팡 또한 모두에게 떳떳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함으로써, 올바른 인터넷 문화를 지키게 한다는 공익적 목적 또한 실현하게끔 했다.

최근 양팡에게 3000만원이라는 거액의 후원을 한 팬이 저녁 식사를 제안한 뒤 거절당하자 이에 배신을 느끼고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다. 이에 양팡은 깊은 안타까움을 느끼고 후원금 전액을 환불하며 위로하는 대인배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뉴스인사이드 고유진 인턴기자 kjin9592@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