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고 이용마 기자 추모글 남겨…"MBC 노조 파업 때 그를 처음 만났다"
문재인 대통령, 고 이용마 기자 추모글 남겨…"MBC 노조 파업 때 그를 처음 만났다"
  • 승인 2019.08.2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긴 게시물/사진=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남긴 고 이용마 기자 추모글/사진=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별세한 고 이용마 기자를 추모하는 게시글을 남기며 이목이 쏠리고 있다.

21일 문재인 대통령은 페이스북에 '이용마 기자의 치열했던 삶과 정신을 기억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용마 기자의 이름은 '언론자유'를 위한 투쟁의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고 추모했다.

문 대통령은 추모글에서 "오늘 아침 이 기자가 우리 곁을 떠났다. 다시 기자의 자리로 돌아와 주길 바랐던 국민의 바람을 뒤로 한 채 먼 길을 떠났다"며 "그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용마 기자의 삶은 정의로웠다"며 "젊은 기자 시절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박힌 기득권의 부정·부패에 치열하게 맞서 싸웠고, 국민에게 공영방송을 돌려주기 위해 가장 험난한 길을 앞서 걸었다"고 전했다. 

이어 "저는 2012년 MBC 노조 파업 때 이용마 기자를 처음 만났다"며 "전원 복직과 언론의 자유를 약속했지만 대통령에 당선되지 못하면서 그 약속을 지킬 수 없었다"고 회고했다. 

또 "2016년 12월 복막암 판정을 받고 요양원에서 투병 중이던 그를 다시 만났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함께 이야기했다"고 떠올렸다. 

이후 2012년 3월 5일 파업을 이끌었다는 이유로 해고됐고, 해고 5년 9개월만인 지난 2017년 12월 8일 MBC에 복직했다. 그러나 2016년 9월 복막암 판정을 받은 것이 악화돼 출근 사흘 뒤인 2017년 12월 11일 마지막으로 출근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주자 시절이던 2016년 12월 고인을 문병한 데 이어 대통령이던 올해 2월에도 직접 찾아가 쾌유를 기원했다.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의 승리와 함께 직장으로 돌아온 이용마 기자 모습이 아직 눈에 선하지만 2019년 2월 17일 자택 병문안이 마지막 만남이 됐다"며 "병마를 이기면 꼭 MBC로 돌아와 사회적 약자를 살피는 방송을 하고 싶다는 바람은 이제 동료들의 몫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언론의 자유를 위한 험난한 투쟁에서, 또 그 과정에서 얻은 병마와 싸울 때 이 기자는 늘 환하게 웃었다"며 "정부는 이 기자가 추구했던 언론의 자유가 우리 사회의 흔들릴 수 없는 원칙이 되고 상식이 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고인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아산병원에 조화를 보낸 데 이어 이날 오후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조전을 전달할 예정이다.   

[뉴스인사이드 이선영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