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싸뮤직] 아이돌에서 프로듀서로…능력자 아이돌① 세븐틴 우지·블락비 박경·방탄소년단 슈가
[인싸뮤직] 아이돌에서 프로듀서로…능력자 아이돌① 세븐틴 우지·블락비 박경·방탄소년단 슈가
  • 승인 2019.07.23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지, 박경, 슈가/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KQ엔터테인먼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우지, 박경, 슈가/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KQ엔터테인먼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싱어송라이터’는 기본 소양이 된 지금, 아이돌까지 작사와 작곡을 넘어선 프로듀싱 능력을 요구하는 때가 왔다.

본인이 속한 그룹의 앨범에 자작곡을 수록하고, 멤버들의 곡을 프로듀싱하는 작업을 넘어 능력을 인정받아 프로듀서의 면모까지 보이는 만능 엔터테이너 아이돌이 있다

작곡천재를 넘어서 다른 그룹의 히트곡까지 제조, 차트인에 성공하는 능력자 아이돌에 대해 알아봤다.

세븐틴 우지/사진=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세븐틴 우지/사진=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세븐틴 우지

지난 2015년 5월 데뷔곡 ‘아낀다’로 가요계에 첫 발을 내딛은 그룹 세븐틴의 멤버 우지는 데뷔앨범 ‘17 캐럿(17 CARAT)’의 타이틀곡 ‘아낀다’를 비롯하여 수록곡 ‘샤이닝 다이아몬드(Shining Diamond)’, ‘잼잼(Jam Jam)’, ‘20’까지 총 다섯 곡의 수록곡 중 네 곡을 작사 작곡했다. 

이어 그는 같은 해 9월 두 번째 미니앨범 ‘보이즈 비(BOYS BE)’에서는 타이틀곡 ‘만세’를 비롯한 전 곡을 작사, 작곡했다. 더불어 본인 그룹의 앨범을 프로듀싱하는 ‘프로듀서’로 작업에 참여하여, 신인으로는 이례적인 행보를 보였다.

우지가 작사, 작곡한 두 개의 타이틀곡 ‘만세’와 ‘아낀다’는 뛰어난 능력을 인정받아 2016년 ‘제 25회 하이원 서울 가요대상 신인상’, ‘제 30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음반부문 JTBC2 신인상’, ‘제 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K-POP 월드루키상’ 등 각종 신인상을 휩쓸었다.

기세를 이어 발표한 정규 1집 ‘퍼스트 러브 앤드 레터(FIRST LOVE & LETTER)’에서 작사, 작곡한 타이틀곡 ‘예쁘다’는 2017년 ‘제 31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음반부문 본상’, ‘제 26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본상’ 등 데뷔 1년 만에 본상을 가져갔다.

더불어 2017년 그룹 뉴이스트 W의 ‘지금까지 행복했어요’를 공동 작곡, 단독 작사 하는 등 프로듀서로서의 활동을 펼쳤다.

한편, 우지가 속한 세븐틴은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총 3일간 서울 올림픽 체조 경기장에서 월드투어 ‘오드 투 유(ODE TO YOU)’의 첫 포문을 연다.

블락비 박경/사진=KQ엔터테인먼트
블락비 박경/사진=KQ엔터테인먼트

#블락비 박경

지난 2011년 그룹 블락비 데뷔앨범 ‘두 유 워너 비?(Do U Wanna B?)’의 타이틀곡 ‘그대로 멈춰라!’로 데뷔한 박경은 2015년 9월 앨범 ‘보통연애’의 타이틀곡 ‘보통연애(Feat. 박보람)’를 발표하며 솔로 데뷔를 알렸다.

그는 데뷔앨범 ‘보통연애’를 필두로 그룹 여자친구의 은하가 피처링한 ‘자격지심’, ‘오글오글’까지 작사와 작곡 능력을 뽐내다 지난 2017년 첫 미니앨범 ‘노트북(NOTEBOOK)’을 발매했다. 

이어 그는 KBS2TV 드라마 ‘최고의 한방’의 OST ‘밤하늘’까지 작업, 켈로그 시리얼 ‘초코크런치’의 CM송까지 발매하며 프로듀서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았다.

지난 2018년 ‘인스턴트(INSTANT)’와 2019년 ‘귀차니스트’를 발매한 박경은 2018년 그룹 더보이즈의 스페셜 싱글앨범 ‘지킬게(Keeper)’를 프로듀싱하며 다른 아이돌의 노래까지 맡고 있다.

방탄소년단 슈가/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슈가/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슈가

2013년 데뷔해 현재 글로벌 스타로 연이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그룹 방탄소년단의 슈가는 2016년 발매된 히트곡 ‘피 땀 눈물’이 수록된 정규 2집 ‘윙스(WINGS)’의 수록곡 ‘퍼스트 러브(First Love)’를 작사, 작곡하는 등 활동 중에도 프로듀서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그는 지난 2017년 4월 가수 수란의 첫 미니앨범 ‘오늘 취하면’을 프로듀싱, 많은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어 그는 지난 7일 발매된 가수 헤이즈의 앨범 ‘위 돈 톡 투게더(We don’t talk together)’을 프로듀싱, 그룹으로서 발매되는 강렬한 퍼포먼스의 음악 외에도 잔잔한 감성의 음악을 작곡하며 반전 매력을 보여줬다.

한편, 슈가가 소속된 그룹 방탄소년단은 현재 오는 8월 9일부터 11일 올림픽 체조 경기장에서 열리는 ‘롯데 듀티 프리 패밀리 콘서트(LOTTE DUTY FREE FAMILY CONCERT)’무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고유진 인턴기자 kjin9592@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