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초복-중복-말복, 보양음식 삼계탕 비롯한 이열치열 식습관에 홍혜걸 "건강에 악영향 미칠 수도…"
2019년 초복-중복-말복, 보양음식 삼계탕 비롯한 이열치열 식습관에 홍혜걸 "건강에 악영향 미칠 수도…"
  • 승인 2019.07.22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닭볶음탕/사진=tvN
닭볶음탕/사진=tvN

이열치열로 삼복을 견디는 식습관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며 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22일 중복을 맞아 보양식을 찾는 이들이 많다. 특히 더위가 최고조로 이르는 삼복에는 많은 사람이 뜨거운 음식을 먹으며 에너지를 보충한다. 다만 이런 식습관이 경우에 따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과거 SBS 라디오 프로그램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서 홍혜걸 의학박사는 이열치열 식습관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홍 박사는 “열이 나면 몸을 식히는 게 순리”라며 "열을 열로 맞서다가는 열사병에 노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이열치열보다는 이수치열로 태도를 바꾸는 게 좋다"며 "더위에는 시원한 것을 먹으라"고 조언했다. 

한편 올해 중복은 7월 22일이며, 말복은 오는 8월 11일이다.

2019년 올해는 중복과 말복 사이가 20일인 월복이다. 중복과 말복 사이의 기간이 일정치 않고 때에 따라 10일이 되기도 했다가 20일이 되기도 하는 현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월복은 한자 그대로 복을 넘겼다는 뜻으로 월복이 드는 해에는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예전부터 전해내려오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이선영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