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싸뮤직] ‘프로듀스 101 시즌2’ 종영 후 근황②…제이비제이(JBJ)·에이비식스(AB6IX)·리미트리스
[인싸뮤직] ‘프로듀스 101 시즌2’ 종영 후 근황②…제이비제이(JBJ)·에이비식스(AB6IX)·리미트리스
  • 승인 2019.07.1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BJ95, 리미트리스, 정세운/사진=스타로드엔터테인먼트, 오앤오엔터테인먼트, 스타쉽엔터테인먼트
JBJ95, 리미트리스, 정세운/사진=스타로드엔터테인먼트, 오앤오엔터테인먼트,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지난 2017년 여름 ‘프로듀스 101 시즌2’가 최고 시청률 5.2%를 기록하며 막을 내렸다. 더불어 최종 순위 1위부터 11위에게 주어지는 혜택인 국민 아이돌 ‘워너원(Wanna One)’으로의 데뷔, 활동도 지난 2018년 겨울에 마무리되었다.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았던 ‘프로듀스 101 시즌2’가 성공리에 끝나고 2년이 흐른 지금, 그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지 알아봤다.

케이블채널 Mnet 서바이벌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시즌2’(이하 ‘프듀2’) 최종회인 11회에서 워너원(Wanna One)으로 데뷔에 성공한 멤버는 1위부터 순서대로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으로 총 11명의 연습생이 발탁되었다. 

‘프듀2’의 또 다른 특징은 방송 이후에도 잘 식지 않았던 ‘열기’다. 고공행진을 이어갔던 시청률만큼이나 막강한 팬덤 화력을 자랑한 ‘프듀2’는, 방송 이후 많은 파생 그룹들이 탄생했다. 방송에서 좋은 케미스트리를 자랑한 연습생들을 한 그룹에서 보고 싶다는 팬들의 요청이 만들어준 또 다른 기회였다.

하성운이 워너원의 멤버가 됐듯, 또 다른 핫샷의 멤버인 노태현 또한 프로그램 출연을 재기의 기회로 삼았다. ‘프듀2’의 대표적 파생그룹인 제이비제이(JBJ)의 멤버로 발탁된 것. 제이비제이는 노태현을 필두로 타카다 켄타, 김상균, 김용국, 권현빈, 김동한으로 구성된 총 6인조 그룹이다. 

JBJ 앨범 커버/사진=페이브엔터테인먼트
JBJ 앨범 커버/사진=페이브엔터테인먼트

제이비제이는 워너원과 같은 시스템으로 총 7개월이라는 활동기간을 두고 데뷔했다. 그들은 2017년 10월 데뷔 앨범 ‘판타지(FANTASY)’로 활동을 시작, 다음 해인 2018년 4월 ‘뉴 문(NEW MOON)’으로 활동을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해체했다.

이후 팬들의 아쉬움이 커지자 제이비제이95(JBJ95)라는 그룹을 재결성했다. 제이비제이95의 95는 그룹 제이비제이의 멤버들 중 95년생만을 모아놨다는 뜻으로, 켄타와 김상균 두 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이다. 제이비제이95는 최근 6월 17일 KBS 드라마 ‘퍼퓸’의 OST를 발매하는 등 현재 활발한 활동 중이다.

또 다른 파생 그룹으로는 안형섭과 이의웅 둘로 구성된 형섭X의웅과 임영민, 김동현으로 구성된 엠엑스엠(MXM)이 있다. 엠엑스엠은 2017년 7월 데뷔, 지난 3월까지 활동 후 현재는 같은 소속사였던 워너원의 박우진, 이대휘와 함께 에이비식스로 활동 중이다.

파생 그룹에 들지 못했으나 데뷔에 성공한 연습생들도 존재한다.

김사무엘은 최종 멤버에는 들지 못했지만, 방송에서 보여준 뛰어난 역량을 바탕으로 2017년 솔로 데뷔에 성공했다. 정세운도 마찬가지로 2017년 솔로로 데뷔, 지난 2월 방영을 시작한 웹예능 ‘별자리 라이브’의 진행을 맡으며 활약하고 있다.

워너원으로 데뷔한 같은 소속사 라이관린과 함께 그룹으로 나올 거라는 예상을 뒤집고 2018년 솔로로 데뷔한 유선호까지 ‘프듀2’연습생들은 솔로의 기량도 펼치고 있다.

같은 소속사 연습생들과 함께 데뷔해 ‘프듀2’때와는 다른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 연습생도 있다.

긴 생머리와 화려한 과거 이력으로 방송 출연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던 장문복은 지난 7월 9일 신예 4인조 보이그룹 리미트리스의 멤버로 데뷔했다. 그룹 리미트리스에는 장문복 뿐만 아니라 멤버 윤희석, 에이엠(성현우)까지 ‘프듀2’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장문복은 데뷔곡 ‘몽환극’ 발표 쇼케이스서 “더 이상 장문복이 아닌 ‘리미트리스’의 문복으로 불리고 싶다”라며 새 출발을 예고했다. 현재 리미트리스는 지난 7월 11일 케이블채널 Mnet 음악프로그램 ‘엠카운트다운’에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더보이즈, 리미트리스/사진=크래커엔터테인먼트, 오앤오엔터테인먼트
더보이즈, 리미트리스/사진=크래커엔터테인먼트, 오앤오엔터테인먼트

제주도에서 올라와 일명 ‘제주소년’이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많은 사랑을 받았던 주학년은 2017년 그룹 더보이즈로 데뷔, 지난 7월 9일(현지시간) 미국 폭스채널의 토크쇼인 ‘굿데이 뉴욕’에 출연하는 등 글로벌한 행보를 이어가는 중이다. 

이외 두 번째 기회를 노리며 ‘프로듀스 101’의 네 번째 시즌인 ‘프로듀스X101’에 출연한 김동빈과, 기존 그룹 엔플라잉에 합류해 차트 역주행 신화를 기록하며 멤버로서의 입지를 다진 유회승 등 ‘프로듀스 101 시즌 2’ 연습생들은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한편, 서바이벌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시즌2’와 맥락을 같이하는 케이블채널 Mnet 서바이벌프로그램 ‘프로듀스X101’은 오는 19일 최종회를 앞두고 있다. 

이전 시즌에서처럼 ‘프듀’출신 연습생들을 파생 그룹으로 만나 볼 수 있을지, 방송 종료 후 그들의 다양한 활약을 볼 수 있을지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고유진 인턴기자 kjin9592@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