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시작... 지원자 몰리면서 홈페이지 접속 지연, 문제유형 및 합격자 발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시작... 지원자 몰리면서 홈페이지 접속 지연, 문제유형 및 합격자 발표는?
  • 승인 2019.07.0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캡처
사진=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캡처

제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가 9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접속자가 몰리며 홈페이지 접속이 지연되고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오는 18일 오후 6시까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접수만 가능하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2012년부터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인사혁신처에서 시행하는 5급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에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3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서는 교원 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일부 대기업과 공기업 취업 시 가산점 혜택도 있다. 

성적통지표 및 인증서는 기관에서 별도로 발급되지 않으므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직접 출력해야 한다. 

제4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일은 오는 8월10일 오전 10시에 실시된다. 합격자 발표는 8월23일 오전 10시로 예정돼 있다. 

한편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항은 역사교육의 목표 준거에 따라 6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구체적인 유형으로는 ▲역사 지식의 이해 및 역사 탐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가 ▲역사적 사실·개념·원리 등 이해 정도 측정 및 연대기의 파악,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를 이해하고 있는가 ▲역사 사건이나 상황을 시대 순으로 이해하고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 ▲문헌자료, 도표, 사진 등의 형태로 주어진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포착하거나 변별해내는 능력이 있는가 ▲정보의 분석을 바탕으로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 ▲결론의 도출 및 평가된 자료의 타당성을 판별하고, 여러 자료를 종합해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 등이다. 

[뉴스인사이드 이선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