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여당, ‘황교안 수사외압’으로 각종 의혹 물리칠까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여당, ‘황교안 수사외압’으로 각종 의혹 물리칠까
  • 승인 2019.07.0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JTBC 영상 캡처
사진=JTBC 영상 캡처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국민들의 관심 속에서 열린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야당은 윤 후보자가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사건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집중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장모인 최 모 씨의 사기사건 연루 의혹, 의료법 위반 사건 관련 의혹, 동업자에 대한 무고죄 고소 관련 의혹도 핵심 쟁점으로 따질 계획이다.

반면 여당은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할 방침이다.  

2013년 ‘국가정보원 대선 여론조작 의혹 사건’의 특별수사팀장을 맡았던 윤 후보자는 같은 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수사 외압에 대해 황교안 장관도 무관하지 않다고 답변해 화제가 됐다. 

앞서 여야는 윤 전 세무서장과 이 모 변호사 등 5명을 증인으로 부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윤 전 세무서장이 해외 도피를 하고, 윤 후보자가 윤 전 세무서장에게 소개한 것으로 의심되는 이 모 변호사의 잠적설을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들이 청문회 참석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여야는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검찰개혁 이슈에 대한 윤 후보자의 입장을 확인할 예정이다. 

[뉴스인사이드 이선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