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IT기업 CEO의 아내 조여정·전원백수 가족 엄마 장혜진…극과 극 매력 분석
‘기생충’ IT기업 CEO의 아내 조여정·전원백수 가족 엄마 장혜진…극과 극 매력 분석
  • 승인 2019.05.1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기생충’ 조여정, 장혜진/사진=CJ엔터테인먼트
영화 ‘기생충’ 조여정, 장혜진/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72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된 봉준호 감독의 신작 ‘기생충’에서 도저히 만날 일 없어 보이는 두 가족의 아내이자 엄마로 만난 조여정과 장혜진이 각기 다른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영화 ‘기생충’(감독 봉준호)은 전원백수인 기택(송강호 분)네 장남 기우(최우식 분)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 분)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다. ‘기생충’의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극과 극 두 가족의 아내이자 엄마 역을 맡은 조여정과 장혜진이 서로 다른 매력으로 극의 재미를 한껏 높일 예정이다.

먼저, 글로벌 IT기업 CEO 박사장의 아내이자 순진하고 심플한 사모님 연교(조여정 분)는 아이들 교육과 고용인 채용, 관리 등 가정일을 전적으로 맡아 책임지고 있다. 성격이 심플하고 좋게 말해 순진해서 남을 잘 믿지만 정작 본인은 그런 점을 모른다. 아는 사람을 통한 연결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연교는 미술영재 같으면서도 몹시 산만하고 엉뚱한 둘째 ‘다송’이가 제일 큰 고민이다. 감탄을 자아내는 능청스러운 연기로 연교를 그려낸 조여정은 험한 일 겪어본 적 없는 연교 특유의 순수함으로 관객에게 예상 밖의 순간에 웃음을 안겨줄 예정이다. ‘방자전’과 ‘후궁’ 등의 인상적인 작품 외에도 ‘인간중독’에서 선보인 그녀만의 묘한 기운으로 봉준호 감독의 러브콜을 받은 조여정. 아름다운 사모님의 외면 뒤로, 살짝 엿보이는 푼수기까지.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조여정의 새로운 얼굴을 보여줄 ‘기생충’의 연교는 전에 없던 새로운 캐릭터로 관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한편 전원백수로 이루어진 가족의 아내이자 엄마, 충숙(장혜진 분)은 전국체전 해머던지기 메달리스트 출신이다. 하는 일마다 안 풀리는 남편과 살아서인지 상대적으로 박력 있고 다부진 충숙은 무능한 가장 기택을 늘 구박하지만 은근히 사이는 좋다. 가장보다 더 가장 같은 박력으로 말보다는 행동이 먼저 앞서는 충숙은 연교와는 또 다른 당찬 매력으로 새로운 캐릭터를 선보인다. 충숙을 통해 남편 기택 역의 송강호를 타박하고 쩔쩔매게 만드는 장면들을 실감 나게 그려낸 장혜진은 탄탄한 내공으로 다부진 아내이자 엄마 충숙을 현실감 넘치게 보여준다. 2016년 ‘우리들’에서 엄마 역을 연기했던 장혜진은 딸을 사랑하지만 아이가 겪는 감정의 격랑에는 무덤덤한 현실 엄마 같은 모습을 실감 나게 그려내며 주목받았다. 장혜진이 충숙을 통해 보여줄 또 다른 엄마의 모습과 우리 주변 어딘가에서 살아 숨 쉬고 있을 듯한 생활 연기는 관객들에게 깊은 몰입감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언제나 통념을 깨는 동시에 허를 찌르는 상상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던 봉준호 감독의 새로운 가족희비극 ‘기생충’.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등 연기파 배우들의 변신과 호연이 어우러져, 강렬하고 신선한 영화의 탄생을 예감하게 하는 ‘기생충’은 오는 5월 30일 개봉 예정이다. 

[뉴스인사이드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