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봉준호 감독의 새로운 선택 최우식·박소담…생동감 넘치는 캐릭터 예고
‘기생충’ 봉준호 감독의 새로운 선택 최우식·박소담…생동감 넘치는 캐릭터 예고
  • 승인 2019.04.3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기생충’ 배우 최우식, 박소담 / 사진= CJ엔터테인먼트
영화 ‘기생충’ 배우 최우식, 박소담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72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된 봉준호 감독의 신작 ‘기생충’에 배우 최우식, 박소담이 캐스팅돼 이목이 집중된다.

전원백수인 기택(송강호 분)네 장남 기우(최우식 분)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 분)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 ‘기생충’(감독 봉준호).

베일에 싸여 있던 영화의 내용이 예고편과 제작보고회 등을 통해 조금씩 드러나면서 전원 백수 가족의 장남 기우 역의 최우식(30)과 그 동생 기정 역의 박소담(29), 영화계 젊은 피의 변신과 열연이 예고되어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로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최우식은 저예산 장편영화 ‘거인’으로 각종 영화제에서 신인남우상을 수상하며 데뷔해 ‘부산행’, ‘옥자’, ‘마녀’ 등 매 작품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해왔다. 봉준호 감독과는 ‘옥자’에서 첫 인연을 맺은 후 ‘기생충’의 시나리오 집필 단계에서부터 일찌감치 출연 제의를 받았다는 후문이다.

봉준호 감독은 그에 대해 “착하고 부드럽고 유연하지만 끈질긴 느낌도 있는, 묘한 매력을 가졌다. 그런 점이 ‘기우’와 닮았고 우리 시대 젊은이의 모습을 품고 있는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언급하며 이번 영화에서 보여줄 모습에 특별한 기대감을 조성했다.

그가 ‘기생충’에서 맡은 기우 역은 전원 백수 가족의 장남으로, 어려운 형편에도 불평불만보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노력하는 캐릭터다. 뿐만 아니라 극과 극 두 가족의 만남을 다루는 줄거리의 시작점이 되는 인물이기도 하다.

최우식 배우가 이번 기우 역을 통해 ‘살인의 추억’에서 짧은 분량만으로도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고, 이어 ‘괴물’을 통해 봉준호 감독과 한 번 더 호흡을 맞추며 명실상부 영화계 중심 배우로 부상했던 박해일과 같은 강렬한 존재감을 각인시킬 수 있을 것인지 기대가 모아진다.

한편 봉준호 감독은 극 중 기우 동생 기정 역할의 박소담 배우에 대해서 “배우의 무기 중 하나인 대사 발성이 특히 좋은데, 어느 순간 목소리와 눈빛만으로도 디테일을 아주 정확하고 예리하게 표현해낸다”고 극찬했다.

다수의 독립영화와 단편들을 통해 똑 부러지는 연기를 보여주었던 박소담은 ‘검은 사제들’로 대중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기생충’에서 박소담이 맡은 기정 역은 오빠 기우에 이어서 박사장 네 미술 과외 면접을 보러 가면서 고정수입이 절실한 백수 가족의 두 번째 희망으로 떠오르며 영화의 극적 재미를 더하는 인물.

박소담이 기정 역을 통해 봉준호 감독 작품 ‘괴물’과 ‘설국열차’에서 고아성, ‘옥자’에서 안서현이 연기한 매력적인 캐릭터에 버금가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동시에 ‘플란다스의 개’와 ‘괴물’에서 평범과 독특함을 오가며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배두나와 같이 빛나는 활약도 기대케 한다.

남다른 시선으로 배우의 잠재력을 최대치로 끌어내온 봉준호 감독이 이번 ‘기생충’에서는 최우식과 박소담이라는 ‘대체불가 캐스팅’의 배우들을 통해 어떤 재미를 선사할지, 두 배우는 봉준호 감독과 만나 어떤 새로운 매력과 잠재력을 펼쳐 보일지 영화계와 대중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언제나 통념을 깨는 동시에 허를 찌르는 상상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던 봉준호 감독의 새로운 ‘가족희비극’ ‘기생충’.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등 연기파 배우들의 변신과 호연이 어우러져, 강렬하고 신선한 영화의 탄생을 예감하게 하는 ‘기생충’은 오는 5월 말 개봉 예정이다.

[뉴스인사이드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