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제한 다이어트, 음식 섭취 골든 타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시간제한 다이어트, 음식 섭취 골든 타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 승인 2019.04.25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210회에서 전문가들은 '시간제한 다이어트'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식단 조절과 운동 없이 음식 섭취 시간에만 제한을 두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음식 섭취 골든 타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하루 24시간 중 8-12시간 먹고 12-16시간은 식사를 중단하면서 열량 섭취를 줄이고 공복 시간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가장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수면 3-4시간 전부터는 금식을 하는 것이 좋다. 

조영민 내분비내과 교수는 "이 시간에만 음식을 먹으면 몸이 생체리듬에 맞춰지기 때문에 호르몬 분비가 원활해지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 실험을 소개하며 "전당뇨인 사람들에게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철저하게 시켰더니 인슐린 분비가 좋아지고, 중성지방이 줄어든다는 결과가 보고됐다"고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장점을 소개했다. 조영민 교수는 "시간제한을 잘 하면 충분한 시간동안 우리 몸에서 힐링이 일어나 만성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안 먹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그는 "우리 몸에 자가 포식 기능이 있다. 그래서 잠을 잘 자면 피부가 좋아진다고 말하는 거다. 일맥상통하다. 먹는 시간만 제한한다면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시간제한 다이어트와 비슷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1일 1식은 간헐적단식으로 칼로리를 제한하는 소식의 한 방법이다. 1주일에 1~2일은 24시간 단식하고, 일주일에 3~5번정도 아침을 걸러 공복감을 유지하는 단식을 말한다. 

간헐적단식은 24시간단식과 16시간 단식으로 나뉜다. 24시간 단식은 아침, 점심을 거르고 저녁에만 600kcal정도 섭취하는 방식이다. 16시간 단식은 아침만 거르고 점심, 저녁은 일반식을 섭취한다. 

[뉴스인사이드 이서윤 기자/사진=채널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