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다운, 미국서 공부한 유학파…'변호사가 변론 포기한 이유는?'
김다운, 미국서 공부한 유학파…'변호사가 변론 포기한 이유는?'
  • 승인 2019.03.2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담동 주식 부자’ 이희진(33)씨의 부모를 잔인하게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피의자 김다운의 신상이 공개된 가운데 그의 변호사가 변론을 포기한 이유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강도살인 혐의 등으로 26일 검찰에 송치될 김다운은 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검찰로 이동할 때 취재진 앞에 처음으로 얼굴이 공개될 예정이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25일 나원오 형사과장을 위원장으로 한 신상공개심의위원회를 열어 '청담동 주식 부자' 이희진 부모를 살해한 김다운의 얼굴과 실명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했다. 

김다운 나이는 34세로 미국에서 8년간 공부한 유학파로 조사됐다. 아울러 김다운의 변호인은 수임료 대부분이 범죄 수익이라는 점에 부담을 느껴 변론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조사 결과 김다운은 고등학생 시절 태권도 선수로 활동하다 2009년 미국에서 8년간 유학 생활을 했다. 미국에서 대학과 대학원을 다녔고 이후 요트임대 사업을 해왔다고 했다. 2017년 8월쯤 사업을 실패하고 이혼한 뒤 홀로 귀국했다.

김다운은 다시 국내에서 요트임대 사업을 하기 위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이희진의 아버지(62)를 만났다고 주장했다. 이씨의 아버지가 먼저 접근했고 주식 투자를 권하는 이씨의 아버지에게 지난해 2월 직접 만나 2000만원을 건넸다고 했다. 그러나 경찰은 김다운의 이 같은 주장을 의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김다운이 이씨 아버지에게 빌려준 돈을 받기 위해 범행을 준비했다고 주장했지만 정황상 그가 이씨 부부의 금품을 노리고 범행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김다운은 이씨 아버지의 차량에 위치 추적기를 부착해 이동 경로를 감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다운은 지난해 4월 이희진의 주식거래 피해자를 만나 가족 정보를 캐냈으며 범행 직후에도 이 피해자에게 연락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김다운의 변호사는 25일 사임계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피의자의 처음 진술과 달리 계획 범죄 정황이 드러난 데다 변호사 수임료 5000만원 중 4500만원이 범죄 수익이라는 데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변호사는 이 수임료를 경찰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다운은 지난달 25일 오후 중국동포인 박모씨 등 3명을 고용해 안양시에 있는 이씨 부모 아파트에서 이씨 부친(62)과 모친(58)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김다운은 이씨 부모의 시신을 훼손해 냉장고와 장롱에 유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5억원이 든 돈 가방과 벤츠 차량을 강탈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은 김다운과 아울러 김다운 어머니 등 가족 3명도 장물 보관과 운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넘길 예정이다. 

김다운 어머니는 지난 21일 "아들이 범행 후 집에 갖다 놓은 돈"이라며 경찰에 2억5000만원을 제출했는데, 이에 앞서 돈을 은폐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김다운 이모와 의붓아버지가 이 계획에 가담해 돈을 의붓아버지 차량에 숨겼고, 김다운 어머니는 이 돈이 장물인 것을 알고도 변호사 선임과 주식투자 등에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인사이드 이민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