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오, 그대'…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문화제 열린다
'잘 가오, 그대'…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문화제 열린다
  • 승인 2009.07.07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 SSTV

[SSTV | 최수은 기자] 故 노무현 대통령을 떠나보내는 마지막 자리에 추모문화제 ‘잘 가오, 그대’가 마련된다.

이번 문화제는 안장식에 앞서 49재가 진행되는 오는 7월 10일 오전 10시 반부터 한 시간 동안 봉하마을 마을회관 앞 특설무대에서 열릴 예정이다.

‘잘가오, 그대’는 정태춘-박은옥, 노래를 찾는 사람들, 전경옥의 노래와 하림(하모니카), 신지아(아코디언), 금관 5중주의 연주, ‘예술공장 두레’의 춤, 백무산 시인 등의 시, 배우 오지혜, 권해효의 내레이션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추모문화제를 총연출을 맡은 가수 정태춘은 “추모 문화제를 통해 인간 노무현을 다시 한 번 기억하고, 그의 마지막 절망을 공유하고, 그의 서거를 통해 우리의 현실을 직시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시청 앞 노제, 성공회대학교에서 열렸던 추모 콘서트 ‘다시, 바람이 분다’에 이은 이번 추모 문화제는 개별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나레이터의 낭송을 통해, 대통령 노무현에서 인간 노무현에 이르는 그의 삶과 의미를 짤막한 한편의 시극 형식으로 만들어 내며, 시민들이 슬픔과 상실감을 극복해 스스로를 반성하는 마음을 담고자 한다.

추모 문화제 연출단의 김영준(다음기획 대표)은 “그의 아름다웠던 시절을 함께 했던 80년대의 벗들이 음악과 춤과 시로 그에게 드릴 수 있는 마지막 선물을 만드는 기분”이라며 “장소가 비좁더라도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추모 문화제 ‘잘 가오, 그대’는 단순한 추모행사가 아니라 하나의 ‘시극’ 형식으로 만들어 진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다시, 바람이 분다’ 공연을 연출했으며 이번 추모문화제 연출팀에도 합류한 탁현민 한양대 겸임교수는 “추모제가 정제된 하나의 ‘극’ 형태로 만들어 진다는 것은 노무현 대통령 추모의 열기가 다만 슬픔과 비탄에만 머물러 있지 않을 것임을 예상하게 한다. 또한 그의 서거가 주는 의미를 문화예술계가 더욱 분명하고 아름답게 알려 내는 첫 장이 될 것”이라 말했다.

[스포츠서울TV 새이름 SSTV|www.newsinside.kr]

모바일로 생생연예현장 동영상보기 [SHOW,fimm+TV+뉴스와생활+SSTV]

[VOD- 신해철, 눈물의 'Hero' 열창 "당신이 진정 영웅입니다"]

[VOD- 유시민 "노 대통령님, 사랑합니다!"]

[VOD- 환하게 웃고 계신 노 前 대통령, '온 국민'은 함께 울었다]

[VOD- '눈물 바다' 된 영결식장, 영원히 '국민'들 가슴속으로~]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나를 움직이는 이슈, UCC의 중심]

[스포츠서울TV 새이름 SSTV|www.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