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캐년 추락 대학생, 한국 도착…병원비는? "손실 처리할수도"
그랜드캐년 추락 대학생, 한국 도착…병원비는? "손실 처리할수도"
  • 승인 2019.02.2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랜드캐년 추락 사고를 당한 대학생이 한국에 도착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박씨는 22일 새벽 5시 15분(한국시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앞서 20일 오후 10시 50분(현지시각) 대한항공 KE006편으로 라스베이거스를 출발했다.

박씨는 현재 의식을 회복해 간단한 단어를 말할 수준으로 호전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죽 종류의 음식도 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인상 로스앤젤레스(LA) 부총영사는 "박씨 사연을 듣고 많은 이들이 도움을 줘서 가족들이 비용 부담없이 박씨를 한국으로 이송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대한항공 측이 민항기 좌석 8개를 터 박씨가 누울 침대와 각종 의료 장비를 놓을 자리를 마련해줬다. 비용은 전액 대한항공에서 부담하기로 했다. 매캐런 공항까지 육상 이동은 박씨가 입원해 있는 플래그스태프 병원에서 무상으로 지원해주기로 했다. 비행기에는 박씨와 가족을 포함해 의료진들이 탑승했다.

박씨의 병원비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달 22일 기준 복합골절과 뇌출혈 등으로 박씨가 받은 수술로 청구된 금액은 약 7억5000만원 수준이다.

황 부총영사관은 "지금 당장 병원 측이 박씨 가족에게 지불을 독촉하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미국 병원은 환자가 갑작스러운 사고로 치료 비용을 전액 지불하지 못하는 경우, ‘손실(loss) 처리’를 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다만 박씨 가족이 이 방법을 택할 경우, 박씨가 다시 미국에 입국하기는 힘들지 않겠나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실 처리란 병원에서 치료비 지불 능력이 없다고 파악되는 환자의 재정상태를 확인한 뒤, 치료액을 면제해주는 방식을 뜻한다.

한편, 지난해 12월 박씨는 미국 그랜드 캐년에서 절벽 아래로 떨어지는 사고를 당했다. 당시 박씨의 가족들은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 “여러차례 수술로 인해 현재까지 병원비가 약 10억 원이 넘고, 한국으로 이송하는 비용도 2억 원이 넘는다. 막막하다"는 도움을 호소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에 국내에서도 갑론을박이 펼쳐지기도 했다. 청원에 동의한다고 밝힌 네티즌들은 “우리 가족이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너무 아려온다”, “국가 세금이 아니더라도 방법이 있을 것이다. 한 청년의 인생을 살릴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등의 의견을 전했다. 한편, 개인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국가가 책임져야 하느냐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들은 “개인과실로 일어난 일을 왜 세금으로 도와달라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 “나라 지키러 군대 가서 다친 사람들이 보상을 얼마나 받는지 아느냐. 말도 안 되는 청원”이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뉴스인사이드 이민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