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희정 아나운서, 나이와 학력은? 직업에 대한 경종…"가난과 무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게 아냐"
임희정 아나운서, 나이와 학력은? 직업에 대한 경종…"가난과 무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게 아냐"
  • 승인 2019.02.15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희정 아나운서의 용기 있는 고백에 온라인이 술렁이며 나이와 학력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난 1일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에서 임희정은 자신을 ‘개천에서 난 용’이라고 표현했다. 

변변치 못한 집안에서 훌륭한 인물이 나왔다는 뜻의 속담이다. 임희정은 ‘잘난 용’이 아닌 ‘개천에서 난’에 방점을 찍었다. 임희정은 “부모가 빈궁한 생활을 했다 해도 피나는 노력을 하면 원하는 꿈도 이루고 성공할 수 있다는 이 속담은 딱 나를 설명하는 한줄”이라고 말했다.

임희정은 1948년생 아버지는 집안 형편 때문에 초등학교(당시 국민학교)도 채 다니지 못하고 몸으로 하는 노동을 어려서부터 해오다 몸이 커지고 어른이 되자 가장 많은 일당을 쳐주던 건설현장에서 막노동을 시작해 50년 넘게 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1952년생 어머니는 국민학교를 겨우 졸업했고 8남매의 장녀로 10대에 동생들을 돌보는 엄마 역할, 집안일, 가족들 뒷바라지를 50년 넘게 이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임희정 아나운서는 자신의 나이는 1984년생으로 학력은 대학원 공부까지 했으며 10년 차 아나운서이고 방송도 하고 글도 쓰고 강의도 하고 아나운서 준비생들을 가르치기도 한다고 밝혔다. 

20대에 직장 이직을 여러 번 했는데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대기업 세 군데를 다녔고, 사내 아나운서로 시작해 지역 MBC에서 아나운서로 근무했으며 지금은 프리랜서로 라디오 DJ를 하고 있고 능력치만큼의 일도 하고 돈도 벌며 잘 살고 있다고 했다.

임희정의 글은 자신에 대한 자랑이 아니었다. 그 반대였다. 아나운서라는 직업에 사람들이 당연히 번듯한 집안에서 잘 자란 사람, 부모의 지원도 잘 받아 성장한 아이로 생각을 했고 당연하다는 듯 ‘아버지는 무슨 일을 하시냐’고 물어오곤 했는데 자신이 있는 그대로의 대답을 회피했다며 자책을 했다. 

그는 “내가 ‘건설쪽 일을 하시는데요’라고 운을 떼자마자 아버지는 건설사 대표나 중책을 맡은 사람이 됐고 어느 대학을 나왔냐는 질문에 아무 대답을 하지 않아도 아버지는 대졸자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부모를 물어오는 질문 앞에서 거짓과 참 그 어느 것도 아닌 대답을 할 때가 많았다”며 “기준을 정해놓고 질문을 하는 사람들의 물음표도 잘못됐지만 그 기대치에 맞춰 정확한 대답을 하지 못한 나의 마침표도 잘못됐다”고 고백했다.

임희정은 이 글을 쓴 이유를 “아버지와 어머니를 숨기고 부끄러워하며 살아온 지난 날들이 너무나 죄송스럽고 후회스러워”라고 밝히기도 했다. 또 “꿈에는 형편이 없고 친구들의 아버지가 맞고 내 아버지가 틀린 것이 결코 아닌데 그들 기준에 맞춰 비교하며 나는 빨간 펜을 들고 나 스스로 잘못된 채점을 했다”며 “그것은 애초부터 정답이 없는 문제였고 문제도 아니었다”고 반성했다.

임희정은 “부모의 시절과 나의 시대는 아주 달라서 부모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며 “아버지와 어머니는 가난과 무지를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다. 어쩔 수 없는 것들은 어찌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누구의 잘못도 원망도 창피함도 되어서는 안된다”고 적었다. 이어 “아나운서라는 직업이 대단한 일도 아니고 막노동이 변변치 않은 직업도 절대 아님을 나도 너무 늦게 깨달았다”며 “길거리를 걷다 공사 현장에서 노동을 하는 분들을 보면 나는 속으로 생각이 든다. 저분들에게도 번듯한 아들이, 잘 자란 딸들이 있겠지? 그 자식들은 자신의 아버지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나처럼 말하지 못했을까? 내가 했던 것처럼 부모를 감추었을까? 그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내가 증명하고 싶다”고 밝혔다.

임희정은 “평생 막노동과 가사노동을 하며 키운 딸이 아나운서가 되어 그들의 삶을 말과 글로 옮긴다”며 “나와 비슷한 누군가의 생도 인정받고 위로받길 바란다. 무엇보다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우리 모두의 부모가 존중받길 바란다. 기적은 다른 것이 아니었다. 나를 키워낸 부모의 생”이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뉴스인사이드 이서윤 기자/사진=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