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d식단, 구성보니? 1일차부터 5일차…"4일만에 4kg 감량"
fmd식단, 구성보니? 1일차부터 5일차…"4일만에 4kg 감량"
  • 승인 2019.01.2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fmd식단/사진= 'SBS 스페셜'

fmd식단이 화제인 가운데 식단 구성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20일 방송된 SBS 교양 프로그램 'SBS 스페셜'은 '2019 끼니 반란-먹는 단식, FMD의 비밀' 편을 통해 FMD 식단을 소개했다.

‘FMD(Fasting-Mimicking Diet) 식단’은 단식모방식단으로 먹으면서도 단식 효과를 내는 식단이다.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제안했다. 한 달에 5일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으로  우리 몸을 단식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전 세계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FMD 효과를 임상시험 중이다.

이날 비뇨기과 전문의 장진석,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이수영 부부는 FMD 식단에 도전하게 됐다. 아내 이수영씨는 물단식을 하기로 했고, 장진석씨는 FMD 식단을 하기로 했다.

두 사람은 매일 아침 혈당과 케톤 수치, 체성분 수치를 측정했다.

오이, 방울토마토, 호두, 구운 아몬드, 올리브 오일, 파프리카, 브로콜리, 양상추, 고구마, 발사믹 식초 등 천연 재료로 식단을 꾸려야 한다. 샐러드로 만들어진 이 메뉴는 탄수화물 34.0%, 지방 56.3%, 단백질 9.7%로 이뤄졌다. FMD 식단을 택한 장진석 의사는 파프리카, 느타리 버섯, 현미밥, 당근, 호두, 오이, 양상추, 들기름 등을 이용해 샐러드와 비빔밥을 해먹었다.

장진석씨의 1일차 FMD 식단은 샐러드와 고구마였다. 총 1100kcal였다. 

2일차 FMD 식단은 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밤과 샐러드(800kcal), 3일차는 깻잎김말이 꼬마김밥과 샐러드(800kcal), 4일차는 카레채소 볶음밥과 샐러드(800kcal), 5일차는 무말랭이 영양채소밥과 샐러드(800kcal)였다. 

장진석씨는 4일차 FMD 식단 실천에서 “체중과 허리둘레 이런 게 너무 드라마틱하게 개선되는 걸 보고서 사실 좀 놀랐다”며 “체중감량을 3~4kg 하고 싶었는데, (4일만에) 이미 목표치에 왔다”고 털어놨다. 

효과는 극과 극이었다. 5일간 물만 마신 이수영 의사는 심한 스트레스와 공복 체력 저하 등을 호소했다. 반면 FMD 식단을 적용한 장진석 의사는 다이어트와 체질 개선 효과를 봤고 스트레스 역시 덜했다. 

 

[뉴스인사이드 임희진 기자/사진=  'SBS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