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왕님 보우하사’, 색으로 바라보는 세상 이야기…일일극 新 장르 개척할까 (종합)
‘용왕님 보우하사’, 색으로 바라보는 세상 이야기…일일극 新 장르 개척할까 (종합)
  • 승인 2019.01.1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전 소설 심청전과 절대시각 ‘테트라크로맷’이 만났다. 색(色)으로 바라본 세상을 통해 사람과 사람간의 교감을 그려낸 현대판 심청전 ‘용왕님 보우하사’가 그간 보지 못했던 색다른 일일극의 탄생을 예고했다.

10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는 MBC 대 일일드라마 ‘용왕님 보우하사’(연출 최은경 김용민 l 극본 최연걸)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제작발표회에는 최은경 PD, 이소연, 재희, 조안, 김형민이 참석했다.

‘용왕님 보우하사’는 세상 만물의 수천 가지 색을 읽어내는 ‘절대 시각’을 가진 여자가 세상을 흑백으로만 보는 피아니스트를 만나 사랑과 인생의 아름다움을 나누고, 잃어버린 아버지의 비밀을 찾아내는 현대판 심청이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최은경 PD는 ‘용왕님 보우하사’에 대해 “심청전의 가장 큰 두 가지 이야기가 아버지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효녀의 이야기와 그런 심청이가 나중에 사랑을 찾게 된다는 이야기가 있지 않나. 그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얻어서 기획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독특한 제목에 담긴 의미를 묻자 “저희 드라마의 배경이 용왕리에 사는 심청이에 관한 이야기다. 심청이라는 아이가 물에 빠져서 죽지 않고 살아 돌아오면서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극중에서 용왕님의 도움을 받아서 살아난 아이라는 상징성을 갖고 만든 것”이라며 “용왕이라는 게 큰 것에 빗댄 게 아니라 살면서 응원이나 위로를 받고 싶을 때가 있지 않나. 현실에서 누군가에게 위로를 받고, 위로가 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 위해 응원해주고, 응원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의미에서 짓게 됐다”라고 답했다.

   
 

또한 ‘용왕님 보우하사’에서는 심청전 뿐만 아니라 ‘테트라크로맷’이라는 소재가 등장하는 바. 이에 최은경 PD는 “초능력 아니라 실제 존재하는 유전자 변이다. 실제 그런 분들도 계신다. 남들보다 색 많이 보는 것이고, 이상적인건 아니다”라며 “시작은 세상에 대한 얘기를 할 때 ‘세상을 어떤 색으로 볼 것인가’ ‘어떤 색의 세상을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되나’라는 생각에서 부터였다. 그런 이야기를 하다가 공감능력을 많이 가진 여자가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남자를 만나서 그의 세상으로 들어가 응원이 되고 위로가 되어주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는 거에서 발전했다. 포스터를 보면 ‘당신의 세상은 어떤 색깔인가요?’라는 문구가 있다. 살면서 어떤 색을 갇고 있고 어떤 색을 가져야 되는지에 대한 고민을 잊고 사는 게 아닐까 해서 그런 능력을 소재로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라고 덧붙였다.

이소연은 세상의 색을 누구보다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초능력 아닌 초능력의 소유자 심청이 역을 맡았다.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초반에 촬영하면서 이렇게 촌스러워도 되나 싶을 정도로 억척스럽게 돈을 벌기 위해 물불 안 가리고 산다. 밝은 에너지 가진 씩씩한 아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간의 일일드라마 속 캔디형 주인공과의 차이점을 묻는 질문에 “심청이는 억척스럽고 뻔뻔한 캐릭터다. 특히 가족에 관해서는 물불 안 가리고, 사람을 때리기도 하고 담을 넘고 뛰기도 한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아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금방 까먹고 평범한 사람이 하지 않을법한 과감한 행동도 많이 나온다. 재희씨도 저한테 많이 맞기도 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매력 가졌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차별점을 설명했다.

재희는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흑백으로밖에 보지 못하는 피아니스트 마풍도 역으로 분한다.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아픔을 숨긴 채 자신만의 삶을 살던 중 색다른 시각을 가진 심청이를 만나서 자신 인생과 그의 인생에 뛰어들면서 재밌게 변화해가는 매력있는 캐릭터”라고 설명한 그는 출연 계기를 묻자 “잘할 수 있을 것 같았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그 어떤 사람들보다 잘 할 수 있겠다는 막무가내의 자신감이 있었다. 그만큼 매력적이고 다른 사람에게 뺏기기 싫다고 생각했다. 내가 아니면 다른 사람이 할 텐데 그 꼴은 못 볼 것 같았다. 그래서 출연하겠다고, 잘 노력해서 만들어보겠다고 약속했다”라며 “로맨틱 코미디라는 게 어려운 장르인 것 같다. 잘못하면 개그가 되고, 거기에 못 미치면 이도저도 아닌 어정쩡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는 장르지 않나. 제 성격이 그런 부분에 잘 맞는 것 같다. 낙천적이고 재미있는 걸 좋아하면서도 진지할 때는 진지해 질 줄도 아는 성격이 장르에 맞지 않나 싶다. 그런 부분을 감독님이 봐주신 게 아닐까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신에게 끝없이 도전하고 방황하는 애잔한 욕망의 화신 여지나 역으로는 조안이 출연한다. 그는 “고난과 역경과 드라마 속 염증을 맡았다. 이상은 높은데 현실과의 간극 속에서 괴로워하고, 갈등과 욕망을 갖고 열심히 살아가는 악역이지만 불쌍한 아이”라고 여지나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출연을 결심하게 된 계기로는 “감독님이 소문이 자자했다. MBC 내의 인재다, 뛰어난 감독이다, 그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의리 있으시고 성격이 너무 좋으시다. 감독님한테 좀 반했다. 정말 좋으신 분이구나 싶었다. 천재적으로 머리가 좋아서 같이 작품을 해 보고 싶다고 생각했고, 대본을 받았는데 너무 좋더라. 거기에 소연이가 캐스팅됐다고 해서 너무 출연하고 싶어서 시켜달라고 말했다”라고 털어놨다.

김형민은 심청이의 첫사랑이자 여지나의 남자 백시준 역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심청이가 많은 색을 볼 수 있다면 백시준은 내면에 많은 색을 가진 캐릭터다. 순수하고 순정남이었다가 일을 계기로 매섭고 무섭게 돌변한다”라며 “선악 넘나드는 캐릭터인데, 제 얼굴에 악이 많다. 악을 연기할 때는 수월한데 선을 연기할 때는 힘들더라. 선악 확실히 구분지어서 표현할 수 있을 때 까지 리딩 계속하고 호흡 계속 맞췄는데, 스스로 생각했을때 잘 된 것 같다. 앞으로도 잘 될 것 같다. 뿌듯하다. 악으로 변할 때는 더 확실하고 과감하게 변해서 드라마를 흔들어 놓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노력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간의 일일드라마는 소위 ‘막장’전개가 일반화 돼 있었다. ‘용왕님 보우하사’ 역시 하이라이트 영상을 통해 강렬하고 자극적인 오재가 예고되기도 했다. 하지만 최은경 PD는 “하이라이트 영상에는 임팩트 있는 걸 담다 보니 그런 장면에 포커스가 맞춰진 것 같다. 개인적으로 드라마든 이야기에서 극적인 요소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이야기 완성되지 않나. 중요한건 개연성이다. 극적인 사건이 있긴 하지만 분명한건 그동안 봐온 연속극과는 달리 사건으로 연속된 드라마가 아니라 로맨틱 코미디와 시트콤적인 성향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직접 보시면 우려와 고민이 부식되지 않을까 싶다”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어떤 이야기 어떻게 보여드려야 가장 즐거워하고 행복하고 위로 받을까에 대한 고민을 갖고 만든 작품이다. 기존 연속극과는 다르게 소재나 캐릭터 모든 걸 바꿔보려고 노력했고, 보시면 다른 드라마라고 느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희 역시 “흔히 일일드라마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들이 한 두 개 씩 있지 않나. 저희 드라마는 그런 것들을 다 지워버릴 수 있는 드라마다. 어떤 것이든 시간이 지나면 발전하고 새로운걸 보여주는데, 저희 드라마가 그렇게 될 것”이라며 “저희 드라마 다음에 하는 드라마는 아마 생각을 많이 하고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한편 ‘용왕님 보우하사’는 오는 14일 오후 7시 10분 첫 방송된다.

[뉴스인사이드 김나연 기자/사진=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