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애착유형테스트, 36가지 질문 항목은? '점수 계산 방법보니…'
성인애착유형테스트, 36가지 질문 항목은? '점수 계산 방법보니…'
  • 승인 2019.01.1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인애착유형테스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성인애착유형테스트 36가지 질문 항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0일 성인애착유형테스트가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다.

성인애착유형테스트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그리고 내 자신과의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간단한 질문을 통해 '자가진단' 해보는 심리테스트의 일종이다. 36가지 질문에 점수를 매긴 뒤 내가 어떤 타입인지 해석 가능하다.

성인애착유형테스트 36개 항목의 질문에 5가지로 답변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안정적 애착, 불안정 애착, 회피형 애착 3가지로 분류된다.

테스트 방법은 질문지 답에서 홀수점수를 더해 18로 나누면 회피점수, 짝수 점수를 더해 나누면 불안점수가 나온다. 회피점수 2.33미만, 불안점수 2.61미만이면 '안정애착', 회피점수 2.33미만, 불안점수 2.61이상이면 '몰입애착', 회피점수 2.33이상, 불안점수 2.61미만이면 '거부형 회피애착', 회피점수 2.33이상, 불안점수 2.61이상이면 '공포형 회피애착'이라는 결과가 나온다.

성인애착유형테스트 결과는 안정애착에 가까울수록 비교적 쉽게 타인과 정서적으로 가까워진다는 해석이다.

해당테스트는 점수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사이트가 등장하는 등 누리꾼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안정적 애착의 경우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며 즐거움을 얻으며 따뜻한 가정환경에서 자랐으며 반면에 불안정 애착은 다른 사람들에게 거부 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자기 비판적인 사고를 갖은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며 불신이나 걱정이 많은 타입이다.

회피형 애착은 정서적인 교류에서 안정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로 오히려 불편함을 느껴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느낀다. 너무 친밀하거나 가까운 감정에 익숙하지 않으며 감정표현에 서투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인사이드 박진아 기자/사진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