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씽크빅, AI 접목 '스마트 학습지'로 업계 판 흔든다
웅진씽크빅, AI 접목 '스마트 학습지'로 업계 판 흔든다
  • 승인 2018.12.2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이 학습지 점유율 64% 감소…웅진북클럽 영업익 90% 증가
   
▲ 웅진북클럽은 태블릿 PC를 활용한 스마트 학습지다. 사진=웅진씽크빅 제공

지난 1980년대 도입돼 40여 년간 서민들의 교육수단으로 자리매김 한 '종이 학습지'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대신 이 자리는 스마트 학습지가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27일 웅진씽크빅은 자사의 태블릿 PC 등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스마트 학습지 웅진북클럽이 출시한 후 4년 만에 종이 학습지의 비중이 100%에서 36%로 줄었다고 밝혔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지난 2015년 업계 처음으로 에듀테크를 접목한 웅진북클럽 모델을 만들면서 종이 학습지 벽을 넘을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가졌다"면서 "지금과 같은 이러한 빠른 변화가 이루어질 줄을 몰랐다"고 말했다.

학부모가 스마트 학습지를 선호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자녀들의 학습관리가 손쉽기 때문이다. 서울 중계동에 사는 한 학부모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로 아이들이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니 기본 개념이 탄탄하게 잡히는 점이 가장 좋다"면서 "공부를 얼마나 했는지, 아이가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하고 틀린 문제는 오답관리 시스템으로 빈틈없이 관리해 준다. 게다가 학습이 끝나고 함께 제공되는 교과 연계 도서로 배경지식도 키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 회원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웅진씽크빅은 40만이 넘는 회원을 확보했으며, 웅진북클럽이 론칭하기 전인 2014년 영업이익 179억원과 비교해 90% 이상의 영업이익 개선을 이뤄냈다. 2015년 웅진씽크빅 영업이익은 234억, 2016년 377억, 2017년 342억이다.

웅진씽크빅은 AI(인공지능)를 적용한 에듀테크에 힘을 쏟았다. 올해 초 실리콘밸리 에듀테크 기업인 키드앱티브에 500만 달러의 투자를 단행했고, 키드앱티브와 공동 연구를 통해 찍어서 맞춘 문제까지 찾아내어 성적 향상을 위해 고쳐야 할 학습 습관을 진단하는 '북클럽 AI 학습코칭'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학습지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종이 학습지가 사라지며 웅진북클럽으로 바뀌었고, 앞으로는 AI 학습지가 시장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의 교육은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정재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