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럴스템, 총괄회장에 켄 카터 박사 임명
뉴럴스템, 총괄회장에 켄 카터 박사 임명
  • 승인 2018.12.1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경 줄기 세포 및 저분자 화합물 기술을 기반으로 신경계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는 바이오 제약회사 뉴럴스템(Neuralstem) Nasdaq:CUR)이 켄 카터(Kenneth C. Carter) 박사를 총괄회장으로 선임했다. 카터 박사는 2019년 1월 1일부로 물러나는 짐 스컬리 CEO 직무대행을 대신하게 된다.

윌리엄 올대커(William Oldaker) 이사회 의장은 “카터 박사는 바이오테크놀로지 분야의 상장 기업과 비상장 기업을 모두 이끈 경험이 있어 제약 개발에 관한 풍부한 전문 지식과 경영 리더십을 가져올 것이다. 카터 박사의 리더십은 기업의 발전에 있어 중대한 시점에 다다른 뉴럴스템에게 더없이 귀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며 “우리 팀은 발전하는 단계의 기업에서 카터 박사가 쌓은 기업가로서의 경험에 큰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또, 이사회를 대신해 과도기 동안 CEO 대행으로서 직무를 잘 수행한 짐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켄 카터 박사는 “뉴럴스템에서 팀원들과 함께 유망한 치료제를 만들고 주주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 계획을 수립, 시행하는 것을 기쁜 마음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카터 박사는 발전 단계의 바이오테크 기업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으며 경영자로서도 과학자로서도 매우 활동적인 리더이다. 지난 10년 동안 여러 기업의 설립을 돕고 경영을 이끌었으며 그 중에는 존스홉킨스대에서 스핀아웃 기업으로 설립된 면역 항암요법 기업 NexImmune, Inc.도 포함된다. 카터 박사는 NexImmune이 설립된 2011년부터 시작해 2017년까지 CEO를 역임했다. 현재는 바이오테크 기업과 제약회사를 위해 중개 과학 및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임상 전 위탁 연구 조직 Noble Life Sciences의 이사회 의장이기도 하다. 또한 카터 박사는 Avalon Pharmaceuticals 공동 창립자로 창립년도인 1999년부터 Clinical Data와 합병한 2009년까지 CEO를 맡았으며 2004년 나스닥 주식 상장을 이끈 바 있다. 카터 박사의 리더십 하에 Avalon은 새로운 고효율 유전자 스크리닝 기술에 기반한 암 치료제 후보군을 개발하고 머크, 노바티스, 사노피 아벤티스, 메드이뮨과 성공적으로 R&D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었다.

카터 박사는 National BIO Industry Organization, Antidote Therapeutics, Iterion Pharmaceuticals, Maryland BioHealth Initiative (BHI)를 포함한 다수의 기업과 자문 위원회에서 활동해 왔으며 존스홉킨스대 겸임 교수이기도 하다. 매사추세츠대 의대에서 박사 후 연구원 과정을 마쳤고 텍사스대 갤버스턴 의대에서 인류 유전학과 세포 생물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애빌린크리스천대를 졸업했다.

◇고용 우대 조건

카터 박사의 고용과 관련해 2018년 12월 12일 뉴럴스템 이사회 보수위원회에서는 뉴럴스템의 보통주 80만 주를 매수할 수 있는 비적격 고용 우대 스톡 옵션(주식 매수 선택권) 수여를 승인했다. 해당 옵션의 기간은 10년이며 행사 가격은 0.425달러(승인 날짜 기준 보통주 종장 시세)이고 다음과 같이 귀속된다. (1) 20만 주의 스톡 옵션은 고용 시작 날짜에 귀속된다 (2) 10만 주의 스톡 옵션은 고용 시작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시점을 기념으로 귀속된다 (3) 10만 주의 스톡 옵션은 고용 시작일로부터 2년이 지난 시점을 기념으로 귀속된다 (4) 40만 주의 스톡 옵션은 뉴럴스템과 카터 박사의 합의 하에 성과에 기반한 중대한 업적 성취가 있었을 때 귀속된다.

당사가 개발한 대표적 신약 후보 2종은 다음과 같다.

· NSI-566은 신경줄기세포 치료제 후보로 현재 뇌졸중으로 인한 마비,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LS), 만성척수손상(cSCI) 치료 유효성 여부를 평가하고 있다.

· NSI-189는 주요우울장애(MDD) 치료제용 신경성 저분자 신약 후보로 엔젤만 증후군, 방사선 유도성 인지장애, 제1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 뇌졸중 치료용으로 전임상 개발이 진행 중이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