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잦은 자동차 사고 대비하려면? ‘자동차보험’ 종류 및 비교·보험료까지 자세하게
겨울에 잦은 자동차 사고 대비하려면? ‘자동차보험’ 종류 및 비교·보험료까지 자세하게
  • 승인 2018.12.18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를 대비해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동차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필수적인 보험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동차보험'이다. 1년마다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은 보험사 별로 다양한 서비스와 특약을 갖고 있다. 하지만 워낙 많은 보험사에서 다양한 자동차보험 상품을 내놓고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좋을지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필요한 서비스와 할인 혜택을 꼼꼼히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를 통해 알아보면서 자동차보험종류와 자동차보험비교, 자동차보험료 등을 자세히 살펴보자.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소유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과 가입 여부를 뜻에 따라 임의로 결정하는 ‘종합보험’으로 나뉜다. 책임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무조건 가입해야 하며 가입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 부과, 신규등록, 정기검사 등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종합보험은 운전자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 담보 등이다. 자기신체사고(자손사고)는 피보험 자동차 사고로 운전자 및 직계 가족이 사상을 입었을 때 보험 가입 한도 내에서 보상한다. 자기차량손해는 차량을 운전하다 상대방없이 사고를 내거나 화재, 도난 등의 경우를 당했을 때 보상되는 보험을 말한다. 무보험차상해는 무보험차나 뺑소니차 등에 의해 운전자나 직계 가족이 피해를 입었을 때 보상된다.

자동차보험은 일반적으로 오프라인으로 가입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과 인터넷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으로 구분된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를 이용하면 오프라인 상품에 비해 평균적으로 15~20% 가량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을 갱신해야 한다면 이용해보는 것을 좋다. 또한 자동차보험료계산기나 비교사이트 등을 이용하면 각 자동차보험사별 가격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쉽고 편리하게 자동차보험 종류별 금액 확인 후 본인에게 적합한 내차보험찾기를 진행할 수 있다.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서 다양한 스페셜에 가입함으로써 자동차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운전 거리 (주행 거리) 라이더, 자동차 운전 라이더. 블랙 박스 마운트 등등. 마일리지가 연간 10,000km 미만이면 마일리지를 적립 할 수 있다. 평일에 자주 운전하지 않으면 자동차 주행 라이더에 가입 할 수 있다. 안전을 이유로 블랙 박스를 부착하면 할인 혜택을받을 수 있다.또한 자동차를 실제 운전할 사람의 나이를 '35세 이상' 등 특정 나이 이상으로 제한하는 '운전자연령 한정운전'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운전자연령 한정운전'은 보험사 별로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운전, '21세 이상', '22세 이상', '24세 이상', '26세 이상', '30세 이상', '35세 이상', '43세 이상', '48세 이상' 등이 있다.단, '운전자연령 한정운전' 특약에 가입 시 약정한 나이보다 어린 사람이 운전하다가 사고를 낸 경우 보상 받을 수 없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여기서 운전자의 나이는 주민등록상의 생년월일(만 나이)을 기준으로 한다.

자동차 보험료 1년만기, 신규 자동차보험 가입 시 자동차 보험료 계산기를 활용해 자동차 보험료 비교견적을 하고 가장 저렴한 자동차 보험 가격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이 점차 자리잡고 있다.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를 이용하면 국내자동차 다이렉트 보험사들의 자동차 보험 종류와 상품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고, 운전자의 차종, 운전 조건에 맞는 자동차 보험담보와 할인특약으로 설계했을 때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금액을 산출할 수 있어 합리적인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