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영화-한국영화특선] ‘아홉살 인생’, 인생 첫 번째 아홉수
[EBS 영화-한국영화특선] ‘아홉살 인생’, 인생 첫 번째 아홉수
  • 승인 2018.12.16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홉살 인생

방송일: 2018년 12월 16일 (일) 밤 10시 55분

감 독 : 윤인호

출 연 : 김석, 이세영, 정선경, 지대한

제작 : 2004년

영화길이 : 100분

나이등급 : 12세

줄거리:

“어른 뺨치는… 아홉살 인생!”

아홉 살, 산동네 초등학교 3학년인 여민은 챙길 것이 너무 많은 속 깊은 사나이다. 친구들을 괴롭히는 쌈짱 ‘검은 제비’를 제압하여 동네의 평화를 지키는가 하면, 누나와 외롭게 살아가는 기종과 도시락을 나누어 먹고, 눈을 다친 어머니의 색안경을 구입하기 위해 아이스케키 장사도 한다. 한 마디로 가난한 부모의 착하고 듬직한 아들이자, 학교에선 주먹도 세고 의리도 넘치는 멋진 친구. 받아쓰기도 척척 해내고, 구구단도 술술 외며 세상에 대해 많이 배웠다고 느끼던 아홉 살 그 해. 여민에게 모든 것은 명료해보였다.

어느 날, 서울에서 새침도도한 소녀 장우림이 같은 반으로 전학 오면서 여민의 평탄한 인생은 일순간 혼돈의 구렁텅이에 빠지고 만다. 난생 처음 느껴보는 묘한 설렘이 이 사나이를 흔들어 놓은 것. 동네 총각 팔봉이형에게 조언도 구해보지만 그는 자기 연애문제 해결하는 데만 급급해한다. 결국, 편지를 통해 우림에게 사랑을 전하는 여민. 하지만 담임 선생님 손에 들어간 이 편지는 만천하에 공개되고, 꼬이기 시작한 연애전선은 급기야 여민이 우림의 돈을 훔쳤다는 누명까지 쓰게 만든다. 여민이 도와주려 했던 주위 사람들의 사랑, 일 모두가 어긋나면서 여민의 아홉수 시련은 절정에 다다르는데… 과연 일, 사랑, 우정, 가족… 이 모든 난관을 이기고 여민이는 첫번째 아홉수를 무사히 넘길 수 있을까?

해설:

위기철 원작소설 '아홉살 인생'은 2002년 MBC-TV 프로그램 '느낌표'에 소개되어 대중적으로 알려지며 화제가 된 작품. 하지만 이미 그 전부터 한 소년의 '첫번째 아홉수' 세상살이를 유쾌하고 감동적으로 그렸다는 평가를 받으며 많은 마니아층을 확보한 작품이다. 교보문고 7주 연속(2002년 7월 10일~8월 27일) 베스트셀러 1위 및 2002년 연간 베스트셀러 종합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뉴스인사이드 정진희 기자 / 자료= E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