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의 꿈’ 아파트담보대출, 자격 조건 및 한도 확인 필수
‘내 집 마련의 꿈’ 아파트담보대출, 자격 조건 및 한도 확인 필수
  • 승인 2018.12.03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담보대출은 본인 소유의 아파트를 담보로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비교적 금리가 낮아 부담을 덜 수 있는 대출 상품이며 일반적인 대출 한도에 비해 비교적 큰 금액을 대출 할 수 있기 때문에 목돈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직업이나 신용도에 상관없이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주부 등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시세에 따라 최대 90%까지 대출 가능하다. 이에 최근 아파트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따라서 아파트담보대출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자.

아파트담보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은 여러가지가 있다. 먼저 대출을 신청한 날을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여야 한다. 또한 여기에 주택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거나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여야 한다. 만약 아파트가 아닌 연립주택이나 빌라, 오피스텔 등의 부동산 소유자라면 3개월 이상 거주해야 조건에 부합한다. 기존 아파트담보대출을 상환하고자 하는 주택자나 전세금 반환자도 아파트담보대출 신청 가능 대상에 포함된다. 대출 한도는 은행 별로 비슷한 수준이지만 본인 조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두 가지로 나뉘는데 고정금리는 금리가 높지만 변동 가능성이 없어 대출을 장기적으로 할 때 유리하다. 변동금리는 대출 시 그 이율이 낮기 때문에 단기에 적합하다. 대출에 적용하는 기준금리 상승, 신 DTI, DSR 시행, 9.13부동산 대책 등 대출조건이 강화되고 있어 은행 및 보험사 등 모든 금융기관의 대출금리와 조건을 꼼꼼히 비교하여 대출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아파트대출금리비교 사이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아파트담보대출한도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기존에 사용 중인 대출은 그대로 이용하면서 후순위 한도를 늘리는 등 다양하다. 9.13 부동산대책으로 지역별로 더욱 복잡해진 한도규정과 시중은행의 심사 조건 및 그 외에 추가로 확인해야할 사항들로 더욱 어려워져 제 2 금융권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아졌다. 따라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아파트대출담보한도조회를 통해 규제사항 과 심사조건 , 가능한도확인, 금리비교등 여러 가지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행해야 한다. 금리비교 업체 전문가의 무료상담을 통해 종합적인 대출설계를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