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 단백질, 효능 무엇인지 보니? “체중 감량시 근육량 유지에 도움”
2018.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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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청 단백질을 향한 대중들의 관심이 뜨겁다.

지금까지 유제품의 단백질은 체중 감량 기간 동안 신체 구성 개선, 저항력 훈련과 지구력 운동 후 근육 회복 또는 근육량 증가에 있어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르면, 유제품의 유청 단백질은 다량을 섭취하지 않아도 여성뿐만 아니라 노년층 소비자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발견됐다.

영양학술지 Nutrition Reviews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유청 단백질이 여성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다루고 있다. 13건의 총 500여명의 성인 여성을 상대로 실시한 무작위 비교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저칼로리 식단에 유청 단백질을 추가하면 지방량에는 변화가 없지만 린매스(lean mass)라고 불리는 제지방 질량이 어느 정도 증가함으로써 체성분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 이는 체중 감량 시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최근에 발표된 다른 연구는 노화에 따른 근육 손실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아미노산 류신이라는 단백질의 역할을 설명하고 있다. 근육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류신을 고단백질 식단과 함께 섭취하면 근육량 보존에 아주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류신의 훌륭한 공급원 중 하나는 바로 유제품의 유청 단백질이다. 연구팀은 노년층의 근육 단백질 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단백질 섭취를 하루 중 고르게 간격을 두고 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전미 유제품협회 (National Dairy Council)의 영양학 및 협업 담당 맷 피코스키 부사장은 “앞에 언급된 내용은 유제품을 일상적 식단에 포함할 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을 뒷받침하는 많은 연구 중 두 가지에 지나지 않는다”며 “유청 단백질을 스무디, 요구르트, 샐러드 드레싱 등에 첨가하거나 죽이나 스프 등의 요리에 활용하면 일일 단백질 섭취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준희 기자/사진=TV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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