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 알아보는 꿀 팁은?
아파트담보대출,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 알아보는 꿀 팁은?
  • 승인 2018.11.2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아파트 담보대출과 관련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은행별 금리가 서로 다를 뿐 아니라 신청 조건이나 필요한 서류 등이 상품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알아본 후 진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자가 아파트를 담보로 LTV기준 90%이내 한도로 제공되는 상품이다. 방문없이 상담부터 대출 승인까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아파트담보대출의 인기가 드높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크게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과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로 나눌 수 있다.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주택을 사고 파는 과정에서 받는 매매자금 대출, 분양받게 된 아파트에 입주할 때 받을 수 있는 집단대출, 정부가 지원하는 모기지대출을 말한다.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 이후에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하여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대출을 말한다. 다만 아파트 담보대출 신정 조건으로는, 대출 신청일을 기준,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이며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거나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여야 한다.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증사본, 등본, 초본, 인감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인감도장, 등기권리증, 소득증명서 등이다. 진행 가능한 상품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변동될 수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가능한 조건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이고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은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에 한한다.

아파트 담보대출 시, 은행마다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해본 후 더 적은 금리로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를 검색하는 등 발품을 팔면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 진행이 가능하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