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타 랩스, 카이스트와 제휴… 한국 블록체인 시장 주도권 강화
세타 랩스, 카이스트와 제휴… 한국 블록체인 시장 주도권 강화
  • 승인 2018.11.1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비디오 전송 네트워크 세타, 한국 최고 공학 대학과 기술 제휴 맺어
   
▲ 세타 랩스 카이스트와 제휴 통해 한국 블록체인 시장 주도권 강화

블록체인으로 구동되는 최초의 비디오 전송 네트워크인 세타가 카이스트와 제휴를 통해 국내 시장 주도권을 강화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세타와 카이스트는 함께 블록체인 교과과정을 개설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 육성에 뜻을 모았다.

세타는 한국 최고의 연구 지향적 과학기술 교육기관인 카이스트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전기공학 및 컴퓨터공학부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했다. 내년 초부터 세타의 경영진들이 기업가 정신과 기술 교육을 통합한 특수 공학 프로그램인 K-스쿨에서 대학원 수준의 정규 과목을 강의할 계획이다. 세타는 또한 학생들의 블록체인 동아리를 후원하며 11월 16일에는 블록체인 입문 세미나도 개최할 예정이다.

김종환 카이스트 전기공학부 학과장은 “한국이 세계 블록체인 시장을 주도하려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정교한 이해와 함께 블록체인이 기존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안목을 지닌 개발자와 기업가가 필요하다”며 “세타와의 제휴를 통해 학생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과 실질적 적용을 교육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 학과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마치 1997년의 인터넷과 같다”며 “카이스트의 학생들은 이 새로운 기술이 세계를 변화시키는 산업으로 번창할 미래를 직접 만들어갈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세타 랩스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미치 리우(Mitch Liu)는 “한국의 MIT로 알려진 카이스트와의 파트너십은 미래의 기술 리더를 교육함으로써 블록체인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MIT의 미디어 연구실에서 학부생으로 지냈기 때문에 학생들의 입장을 이해한다. 또한 우리에게는 업계 파트너와 협력하며 쌓은 가치 있는 통찰력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리우 CEO는 “한국의 명문 공학 대학과 함께 블록체인 혁신과 기업가 정신을 추진하게 된 것은 매우 특별한 기회다”고 덧붙였다.

블록체인 기술 도입의 선두주자인 한국은 세타가 뚜렷한 성과를 거두어 온 주요 시장이다. 최근에는 세타의 테스트넷 운영 결과를 토대로 한국의 거대 언론사인 매경 미디어 그룹의 MBN, CJ 헬로우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하기도 했다.

세타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비디오 전송 네트워크로, 비디오를 감상하면서 스트리밍 대역폭을 공유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차세대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청자의 참여를 늘리는 동시에 콘텐츠 전송 비용을 절감하는 놀라운 솔루션이다. 세타의 프로토콜을 통해 시청자는 자신의 모든 기기에서 사용하지 않는 대역폭을 통해 다른 시청자에게 비디오를 스트리밍 함으로써 세타 토큰을 얻게 된다. 시청자들은 중앙 서버가 아닌 가까운 서버를 이용하여 향상된 품질의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보상으로 얻은 토큰으로 프리미엄 서비스, 콘텐츠, 그리고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세타의 기술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견하고 시청자와 더 다양하고 심층적인 접점을 창출하며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