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차지했다.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 순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0월 10일부터 2018년 11월 11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753,196,015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2,203,050,631개와 비교하면 24.97%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계열사 2,083개사가 포함된다.
2018년 1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 카카오, 네이버, SK, 롯데, LG, 한화, 농협, 현대자동차, CJ, KT, 동원, DB, 신세계, 두산, 현대산업개발, GS, 포스코, 한국투자금융, 현대백화점, 한솔, 대림, 미래에셋, 효성, 대우건설, LS, 한국타이어, 현대중공업, 코오롱, 교보생명보험, 셀트리온, 아모레퍼시픽, 메리츠금융, 넥슨, 한진, 한라, 부영, 넷마블, KCC, 이랜드, 대우조선해양, 유진 그룹, 호반건설, 하이트진로, 한국 GM, 영풍, 하림, KT & G, 세아, 태영, 에쓰 오일, 삼천리, 중흥건설, 태광, 금호석유화학, OCI, 금호아시아나, SM, 동국제강, 한진중공업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90,506,389 소통지수 50,766,000 커뮤니티지수 44,816,520 사회공헌지수 138,650,970 소비자지수 78,603,3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343,215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25,698,793보다 23.84% 상승했다.
2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6,563,981 소통지수 33,950,100 커뮤니티지수 34,884,248 사회공헌지수 60,729,410 소비자지수 33,631,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759,01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1,625,991보다 80.68% 상승했다.
3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6,496,407 소통지수 34,999,400 커뮤니티지수 33,919,384 사회공헌지수 61,819,300 소비자지수 42,394,6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629,186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3,960,424보다 52.56% 상승했다.
4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9,817,909 소통지수 21,432,800 커뮤니티지수 20,229,384 사회공헌지수 62,094,300 소비자지수 27,270,9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845,389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8,441,354보다 19.24% 상승했다.
5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2,815,188 소통지수 29,047,800 커뮤니티지수 21,686,448 사회공헌지수 61,865,490 소비자지수 30,060,1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475,03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7,420,985보다 0.99% 하락했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