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자격조건·구비서류 등 내집 마련 기본 상식 알기
아파트담보대출 자격조건·구비서류 등 내집 마련 기본 상식 알기
  • 승인 2018.11.0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인 월급쟁이들이 집을 마련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내 집 마련을 좀 더 현실적으로 바라본다면 아파트담보대출을 고려해야 한다. 아파트담보대출이란 현재 소유 아파트나 구매 예정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받는 것을 말한다. 대출금리비교사이트를 이용해 직접 비교해 금리 부담을 덜 수 있으며 우대금리, 지역에 따라 금리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자. 또 대출 기간에 따라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알맞게 선택해야 하며 중도상황수수료 등을 꼼꼼히 따진 후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아파트담보대출의 다양한 상품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금융기관 상품의 경우  지속적으로 변화가 있어 금융기관별 상품을 꼼꼼하게 비교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역이나 본인 소득에 따라 대출 한도에 차이가 있으며 대출 금리 비교, 대출한도 조회 등 상품 정보 수집을 하는 것이 좋다.

아파트담보대출은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득 5년 이내인 1주택자가 대상이다. 또 기존 아파트담보대출 상환자나 전세금 반환자도 해당된다. 아파트담보대출 시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구비서류는 신분증, 인감도장, 소득자료 증빙서류(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카드사용내역) 등이 있으니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