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하면 하수? ‘비트코인 채굴’이 뭐길래… 비트코인 채굴 원리 및 비트코인 시세 알아보기
비트코인 채굴하면 하수? ‘비트코인 채굴’이 뭐길래… 비트코인 채굴 원리 및 비트코인 시세 알아보기
  • 승인 2018.11.0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을 얻는 방법은 비트코인 거래처를 통해 비트코인 지갑을 만들고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방법과 ‘비트코인 채굴’이 있다. ‘비트코인 채굴’은 고성능의 컴퓨터를 이용해 비트코인을 직접 만드는 것을 말한다. 비트코인 채굴에 맞는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비트코인을 생성할 수 있어 지금도 러시아, 중국, 아이슬란드 등의 여러 나라에서 비트코인 채굴을 시행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 원리
컴퓨터로 비트코인을 많이 생산할 수 있다면 비트코인이 남발되지 않을까 싶지만, 비트코인 채굴은 애초에 2,100만개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비트코인 채굴 시에는 암호를 풀어야지 코인을 받을 수 있다. 이 암호는 사람의 손으로는 풀기 어렵고 GPU와 같은 고성능의 컴퓨터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개인이 GPU로 비트코인 암호를 풀었다 해도 비트코인 채굴 암호는 풀면 풀수록 어려워지며,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기 위해서 5년을 투자해야 한다. 또한 고성능 컴퓨터를 가동하는 데 드는 전기세도 만만치 않다. 때문에 국내외 비트코인 채굴 업체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을 하는 경우도 많다.

   
▲ 비트코인 채굴 이미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트코인 채굴 전망, 비트코인 시세
하지만 비트코인 채굴로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지고 채굴 경쟁이 심화되면서 비트코인 채굴업자의 수익도 줄어들고 있다는 것. 전문가들은 채굴 경쟁이 완화되면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지만 지금은 채굴 경쟁이 심해 가격 급등이 어렵다고 말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비트코인 채굴로 수익을 기대하지 않는 추세다. 비트코인 채굴로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비트코인 채굴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BES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