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계좌개설방법부터 필수용어까지”…처음 주식 하는 법 모르겠다면
“주식, 계좌개설방법부터 필수용어까지”…처음 주식 하는 법 모르겠다면
  • 승인 2018.10.1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주식이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서 금액 및 이를 전제로 한 주주의 권리 및 의무를 말한다. 주식을 발행해 회사에 투자할 사람을 모으고 주식을 사면 그 회사의 주인이 되어 주식을 가진 만큼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주식을 산 사람들을 주주(株主, 주식의 주인)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회사는 주식을 팔아 모은 돈으로 회사를 경영하고, 이익이 나면 주주들과 나눠 가진다. 하지만 경영을 잘못해 손해가 났을 경우 주주는 주식을 산 돈을 한번에 잃을 수 있다. 때문에 주식 투자를 할 때는 무엇보다 신중해야 한다.

△주식계좌 개설 방법

주식도 마찬가지로 은행이나 증권사를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비대면계좌개설이 가능하다. 증권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앱으로 빠르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전산시스템, 수수료, 신용도 등 자신에게 맞는 증권사를 선택해 계좌를 개설한다.

△필수 주식 용어

주식 초보가 주식을 사기 위해선 필수로 알아야 할 용어들이 있다. 매수는 매입의 개념이다. 주식, 채권 등의 금융상품을 사는 행위를 말한다. 반대로 매도는 파는 용어다. 순매도는 총매도액에서 총매수액을 뺀 나머지를 순매도액이라고 한다. 순순하게 판 것을 말한다. 손절매는 앞으로 주가가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단기간에 가격상승이 보이지 않을 경우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행위다.

△주식사는법

주식 초보의 경우 보통 HTS(home trading system)을 이용한다. 전화주문이나 모바일 거래 MTS 보다 세부적인 조건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해외 주식을 사기 위해선 먼저 그 나라 돈으로 환전해야 주식 구입이 가능하다. 현금의 경우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잔고로 주식을 구입하지만, 신용의 경우 대출 개념으로 초보의 경우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