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문항과 방법보니? "4가지 기질로 분류"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문항과 방법보니? "4가지 기질로 분류"
  • 승인 2018.10.0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집사부일체'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사진=SBS '집사부일체'

'집사부일체'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문항과 방법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SBS '집사부일체' 측은 30일 방송을 통해 신애라가 소개한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방법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20개 총 40개 문항을 통해 골라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중에서 자신의 '주기질'과 '부기질'을 선택, 자신의 기질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날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 사부로 출연한 신애라는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를 소개했다.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신애라가 출연진들을 상대로 기질을 평가하는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를 실시했다. 

특히 이상윤은 기질테스트 결과에 신애라는 "미안함을 느끼고 있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에 이상윤은 눈물까지 흘렸다.

한편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는 서양의학의 선구자인 고대 그리스의 의학자 히포크라테스가 주창한 4대 기질론이 바탕이다. 담즙, 우울, 다혈, 점액 등 4가지 기질로 개인의 기질을 분류해 타고난 특성을 설명한다. 

현대에는 합성 기질론을 받아들여 담즙-우울, 담즙-다혈, 답즙-점액질, 우울-담즙, 우울-다혈, 우울-점액질, 다혈-담즙, 다혈-우울, 다혈-점액질, 점액질-담즙, 점액-우울, 다혈-점액질 총 12가지 기질로 분류하기도 한다.

방송 이후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가 화제가 되면서 제작진 측은 홈페이지에 해당 문항과 방법을 자세히 소개했다.

[뉴스인사이드 임유나 기자/사진=SBS '집사부일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