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한 살이라도 일찍 가입해야 유리해…최소 비용으로 최대 보장 가능한 방법 알아보니?
실비보험, 한 살이라도 일찍 가입해야 유리해…최소 비용으로 최대 보장 가능한 방법 알아보니?
  • 승인 2018.10.0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실비보험은 자신에게 맞는 특약만 가입하는 게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실비보험은 증가하는 평균 수명과 노후 진료비 걱정을 덜어내도록 질병과 상해에 대한 입원 의료비와 통원 의료비를 보장한다. 추가적으로 의료비 특약을 보장받을 수 있다.

실비보험 종류로 종합형과 단독형이 있으며,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지 못하는 의료비의 80~90%를 보장해주는 민영의료보험이다. 보장기간은 가입 후 15년, 변경과 갱신주기는 1년이다.

실제 의료비를 손해로 인정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실손 보상방식으로 여러 상품을 가입해도 중복해서 보장하지 않는다. 가입조건이 각 회사 상품별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실손보험가입조건은 최대 가입연령이 64~70세로 제한됐으며, 고령자의 경우 가입이 제한 혹은 불가능 할 수 있다. 또 중복 가입을 확인한다.

실비보험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보험금 청구서와 개인정보처리동의서,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다. 단, 실비보험 청구서류는 보험사마다 요구하는게 다소 다를 수 있으므로 서류를 준비하기전에 해당 보험사에 먼저 확인 후 준비한다.

실비보험은 한 살이라도 일찍 가입해야 저렴한 보험료로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건강할 때 가입해야 더 쉽고 빠르다. 대부분의 보험사별 실비보험은 보장범위와 자기부담금 한도가 동일하나 가입조건이나 보험료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비교적 나이가 젊은 20대라면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조건을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실비보험에서 보장 받을 수 없는 항목 확인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병원 치료에 대한 보장이 있는 상품이 실비보험이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치료 받을 경우에는 보장받을 수 없다. 자해 등 본인이 고의적으로 피해를 발생시킨 경우, 암벽 등반, 스쿠버 다이빙 등 익스트림 스포츠 활동 중 생긴 상해, 임신 및 출산 등 임신을 원인으로 하는 질병의 보장, 비만 및 성형 수술 등 미용 목적의 치료, 비타민 및 영양제 등의 건강보조제 처방이 그것이다.

이처럼 실비보험은 가입 시 유의사항을 꼼꼼히 따져봐야 손해를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