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로 받기 위한 자격 조건은?…고정금리·변동금리 확인 필수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로 받기 위한 자격 조건은?…고정금리·변동금리 확인 필수
  • 승인 2018.09.1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파트담보대출은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조현민 기자] 집값이 점점 오르면서 내 집 마련의 꿈은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최근 아파트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은행이 현재 소유한 아파트나 구매할 예정인 아파트를 대출자에게 담보로 대출해주는 것이다. 최근 평일 근무시간을 이용해 다양한 은행과 업체에서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과 금리 컨설팅을 받는 이용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아파트담보대출 조건은 주택을 소유했다고 해서 무조건 신청 자격이 주어지지는 않는다. 신청자가 대출 신청일 기준 만 20세~65세여야 하고 주택 구입을 할 수 있는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여야 한다. 또한 자가 소유 3개월 이상 거주에 연체가 없어야 한다.

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로 나눠진다. 고정금리는 금리 인상에 따른 리스크가 적고 월 현금흐름 계획이 쉬운 대신 금리가 하락하면 그만큼 손해가 된다. 변동금리의 경우 금리가 하락할 경우 이자가 더욱 감소하지만, 반대로 금리가 상승할 경우 이자 부담은 더 증가하게 된다. 고정금리를 받기 위해선 6개월 내 연체 기록이 없고 대출 금액도 5억원 이하여야 한다. 비교 사이트나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 은행 상품과 대출 금리 및 조건을 쉽게 비교해볼 수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주거래 은행에 대한 혜택이 없다. 따라서 여러 은행 상품들을 따져보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또 금융권마다 이자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비교사이트 및 서비스를 활용하고 금리 컨설팅을 직접 받아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가계부채 문제가 부상하면서 아파트 담보대출 요건이 과거보다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먼저 주택대출과 기타 금융부채 원리금 상환액을 살펴봐야 한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나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 은행 상품과 대출 금리 및 조건을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다. 현재 제1금융권은 3%대의 금리로 아파트 담보대출을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아파트담보대출 시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본, 주민등록원조본, 전입세대열람원, 신분증,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소득관련서류(원천징수영수증,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신용카드사용내역서, 소득금액증명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