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남북 정상회담, 자유한국당 “김정은 눈치 보느라 선물보따리만 풀어선 안 돼”
3차 남북 정상회담, 자유한국당 “김정은 눈치 보느라 선물보따리만 풀어선 안 돼”
  • 승인 2018.09.15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뉴시스

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15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당은 "구체적이고 실체적인 한반도 비핵화 시간표에 대한 확답을 받고 돌아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내일 남측선발대가 육로로 평양으로 간다. 한반도 비핵화가 일보 전진할지 아니면 후퇴할 것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국회비준동의를 받지도 않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하고 4대 그룹 총수들을 방북에 동행시키고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를 하는 등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선행되기도 전에 대북 제재를 성급하게 풀고 있다"며 "북한 비핵화의 교착상태와 국제사회의 우려 속에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정부가 김정은의 눈치를 보느라 대북지원 선물보따리만 풀어놓아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대로 북한이 미래핵을 포기했는지, 현존하는 '핵무기·핵물질·핵시설·핵 프로그램 포기’라는 구체적이고 실체적인 한반도 비핵화 시간표에 대한 확답을 받고 돌아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회담에 임박해 정치권 동행과 대기업 동행 압박 등 외형에 치우쳤던 점은 이미 옥의 티가 됐다"며 "이벤트를 즐기기엔 실제적 성과에 대한 목마름이 너무 크다"고 했다.  

그는 "북한 비핵화의 본질보다 부차적인 게 앞서는 상황은 곧바로 국민들의 피로감과 실망 그리고 외면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마지막까지 성공적 회담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반면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야당이 함께 가서 공동의 노력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사실상 못가게 돼 상당히 아쉽다"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와대의 평양 남북정상회담 초대를 거부한 것을 지적했다.

그는 "국회 의장단과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갔다면 국회회담을 위한 접촉도 이뤄질 수 있었으나 한차례 미뤄진 결과가 됐다"며 "이번 회담이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회담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정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