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신청 자격 보니?…'재직 3개월+연 소득 1300만 원 이상'
아파트담보대출, 신청 자격 보니?…'재직 3개월+연 소득 1300만 원 이상'
  • 승인 2018.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신에게 맞는 업체에서 아파트 담보대출을 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조현민 기자] 가을이 되면서 이사가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이럴 때, 아파트 담보대출을 적절히 이용하면 내 집 마련의 꿈을 더 빠르게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은행이 현재 소유한 아파트나 구매할 예정인 아파트를 대출자에게 담보로 대출해주는 것이다. 은행 뿐만 아니라 보험사, 상호저축은행 등 다양한 업체에서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대출 한도가 높다. 최근 평일 근무시간 중에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과 금리 컨설팅을 받는 이용자들이 증가하고있는 추세다.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은 우선 재직 3개월 및 연 소득 1300만원 이상이어야 신청할 수 있다. 또 신청자가 주택 구입을 할 수 있는 만 20~65세의 무주택자이거나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여야 한다. 또 자가소유 3개월 이상 거주에 연체가 없어야 한다. 또 연 소득 1300만원 이상인 사람이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을 신청할 때 어떤 것이 필요한 지 미리 알면 필요한 서류를 구비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소득증빙자료 △인감증명서 3통 △인감도장 △등본 및 초본 △등기필증 △분양공급계약서 △전입세대열람원 등의 서류가 필요하다. 또 가계부채 문제가 부상하면서 아파트 담보대출 요건이 과거보다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먼저 주택대출과 기타 금융부채 원리금 상환액을 살펴봐야 한다.

아파트 담보대출을 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면, 우선 주거래 은행에 대한 혜택이 없다. 따라서 여러 곳을 따져보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또 금융권마다 이자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 및 서비스를 활용해서 은행 상품 간의 차이를 확인해야 한다. 다양한 금융사뿐만 아니라 금리 비교사이트나 아파트 담보대출 컨설팅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