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에 허덕이는 고금리·다중채무자, 개인회생 대출 이용 가능할까?
빚에 허덕이는 고금리·다중채무자, 개인회생 대출 이용 가능할까?
  • 승인 2018.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인회생 대출을 받으려면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조현민 기자] 개인회생은 파산자 중 수입이 일정한 사람이 5년 동안 빚을 성실하게 갚으면 나머지 빚을 탕감해 주는 제도다. 월급을 받는 근로자, 소규모 자영업자 등이 대상이다. 개인회생을 받았다고 해서 대출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개인회생자 중 대출 상환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오히려 고금리로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상당하다.

개인회생자 중 대출 상환을 제대로 못 해 개인회생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개인회생 대출은 보통 특수 상품으로 분류된다. 개인회생 대출을 받으려면 전문업체 혹은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 고금리로 잘못 받으면 오히려 신용에 좋지 않기 때문. 자신에게 잘 맞는 개인회생 대출상품을 선택해 상환을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20회 이상 개인회생 변제금을 냈다면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여러 기관에서 대출상품을 이용하고 있다면 통합 대출로 바꿀 수도 있다.

개인회생 대출 신청은 일반 대출 신청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지 주소, 학력, 결혼여부 등 개인 신상은 필수다. 여기에 일정한 소득을 증빙하기 위해 직장 전화번호, 직장명, 부서 및 직위, 개인 연소득, 가구 연소득 등이 필요하다. 특히 법원명도 신청 서류에 기입해야 한다. 보통 개인회생이 진행된 이들에게 대출이 쉽게 이뤄지지 않는다. 개인회생 대출은 신청 서류 내용으로 결정되니, 꼼꼼하게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개인회생 대출은 일반 대출보다 다소 깐깐하다. 일반 대출처럼 본인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재직확인 및 소득확인 서류는 기본이다. 여기에 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와 관련된 서류, 부채증명서, 사채의 경우 차용증, 무상거주 확인서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