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의 꿈' 아파트담보대출, 주의사항 알아보니?…주택 소유로만 신청 자격 주어지지 않아
'내 집 마련의 꿈' 아파트담보대출, 주의사항 알아보니?…주택 소유로만 신청 자격 주어지지 않아
  • 승인 2018.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파트담보대출은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조현민 기자] 아파트담보대출은 은행이 현재 가지고 있는 아파트나 앞으로 구매 예정인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해주는 것으로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상품이다. 대출자가 돈을 갚지 못하면 소유한 부동산(아파트, 오피스텔, 연립주택, 빌라 등)을 팔아 돈을 마련할 수 있다. 은행, 보험사, 상호저축은행 등에서 아파트담보대출신청이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대출한도가 높다.

아파트담보대출 조건은 주택을 소유했다고 해서 무조건 신청 자격이 주어지지는 않는다. 신청자가 대출 신청일 기준 만 20세~65세여야 하고 주택 구입을 할 수 있는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여야 한다. 또한 자가 소유 3개월 이상 거주에 연체가 없어야 한다.

아파트담보대출은 주거래 은행에 대한 혜택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최대한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주택 유형과 개인 조건에 따라 금리와 한도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아파트담보대출 한도는 신용등급 7등급 이하에 1개월 이상 사업자가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최대 30억이다.

한편 금융권마다 이자의 차이가 상이하기 때문에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 및 서비스를 활용해서 은행 상품 간의 차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파트다보대출 시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본, 주민등록원조본, 전입세대열람원, 신분증,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소득관련서류(원천징수영수증,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신용카드사용내역서, 소득금액증명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