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 법정최고금리 34.9% 넘는 곳은 피해야…전문가의 도움 필수
개인회생대출, 법정최고금리 34.9% 넘는 곳은 피해야…전문가의 도움 필수
  • 승인 2018.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인회생대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컨설팅 업체들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조현민 기자] 개인회생대출이란 개인회생 과정에서 대출을 원하는 채무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하지만 개인회생대출은 일반 대출과 달리 특수한 금융 서비스로 분류되기 때문에 취급하는 금융사가 한정적이다. 따라서 개인회생대출을 하려면 전문업체에 직접 문의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또 법정최고금리는 34.9%이기 때문에 더 높은 금리를 제시하는 업체는 피해야 하며, 정식으로 등록돼 검증된 곳을 이용해야 한다.

개인회생 신청 자격은 우선 채무자 중에서도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가 신청할 수 있다. 또 현재 고가의 채무로 인해 임금 지급을 하지 못하거나 지급불능의 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영업소득자 역시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다. 반드시 개인만 신청 가능하니 유의해야 한다. 또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제도를 이용하고 있는 채무자와 배드뱅크 제도에 의한 지원 절차를 이용하고 있는 채무자 역시 개인회생절차를 밟을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의 한도는 채무자의 소득과 월납부금액, 직군과 같이 여러 상황을 검토해 차등적으로 적용된다. 그중에서도 공무원과 교사 등 안정적인 소득 직군은 우대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은행별 실가용자금에 따라 최소 100만원부터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하며 12개월부터 60개월까지 본인의 선택에 따라 대출 기간을 정할 수 있다. 상환은 원리금균등, 만기일시, 자유상환 중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 신청 과정은 우선 회생 신청 후 사건번호를 부여받고 신청일로부터 2주 이내에 변제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개인회생위원이 선임되고 나면, 보전처분 중지명령과 함께 포괄적 금지명령이 내려지는데, 이후 한달 내에 개시 결정이 내려진다. 그 후, 두 달 이내의 채권이의기간을 두면 개시결정일부터 3달 이내에 채권자 집회가 결정된다. 변제계획인가가 실시된 후, 신용불량 등록이 해제되면서 개인회생워원 감독으로 변제계획을 수행하면 면책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