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개인회생자대출, 금리 꼼꼼히 비교해야 파산 위험 낮출 수 있어
[금융정보] 개인회생자대출, 금리 꼼꼼히 비교해야 파산 위험 낮출 수 있어
  • 승인 2018.09.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인사이드=조현민 기자] 청년실업과 경기침체가 장기적인 국면에 접어들면서 금전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대출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제도는 소득보다 채무액이 많은 개인을 파산에서 구제하는 절차로 일정한 소득이 확인돼야 가능하다.

▲ 개인회생이란?

개인회생제도는 법원이 강제로 채무를 재조정해 파산을 구제하는 개인 법정관리이다.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가 과다한 채무로 지급불능의 상태에 빠졌거나 지급불능의 상태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개인이며 법원이 허가한 변제계획에 따라 3년 내지 5년간 진행된다. 반면, 개인회생제도는 신청 절차가 까다롭고 초기 신청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 개인회생 변제금 미납 및 연체

법원에 의해 개인회생 변제계획이 인가됐더라도 변제금을 미납하거나 연체가 지속될 경우 개인회생이 폐지될 수 있다. 갑자기 실직 등의 사유로 경제활동이 어려워져 변제금을 납부하기 힘든 경우라면 법원에서 변제계획안을 보정 및 변경할 수 있다. 개인회생변제금을 20회차 이상 납부했다면 14.9%부터 낮은 금리로 적용 가능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고, 대출을 여러 곳을 이용하고 있다면 한 곳으로 묶어주는 통합대출을 활용할 수 있다.

▲ 개인회생 신청 시 준비 서류

개인회생 신청 시 필요한 준비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채권자목록, 카드·대출·차용금 등 모든 채무, 재산목록, 주거래통장, 보험납입증명서, 진술서, 변제계획안 등이다.

이 밖에도 급여소득자의 경우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급여통장사본, 원천징수영수증, 예상퇴직금확인서 등이 필요하며 영업소득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서, 매출통장사본 등의 소득금액증명서, 사업용 설비목록 등을 준비해야 한다.

▲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제도를 시작하면 모든 금융거래가 정지되고, 신용카드 개설 및 대출 또한 불가능해진다. 반면, 일정 변제횟차가 지나고 나면 소액으로 한정된 개인회생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 중에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으로, 고금리가 적용되는 경우가 많아 사전에 꼼꼼히 금리를 비교해봐야 한다.

한편, 개인회생대출에 대해 전문가는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대출을 선택해 최대의 혜택을 보는 것이 위기를 모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므로 신중하게 알아보고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