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비교전문사이트 이용해 보장내역과 특약 확인해야…주의 사항은?
실비보험, 비교전문사이트 이용해 보장내역과 특약 확인해야…주의 사항은?
  • 승인 2018.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실비보험은 질병 혹은 상해로 치료시 보험가입자에게 발생한 실제 의료비를 보상하는 상품이다. 환자가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고 청구되는 병원비 중 국민건강보험으로는 보장받을 수 없는 환자 본인 부담금에 해당되는 의료비 중 90%까지 보장한다.

실비보험은 질병 및 상해로 인한 입원치료비와 통원치료비에 대해 보장받을 수 있고 특약 가입을 통해 MRI,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비 등의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도 보장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비급여 항목에는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증식치료, 비급여 주사비, MRI 등이 있다. 해당 의료비 보장 내용 및 가입 금액은 표준화됐기 때문에 전 보험사 공통이며 가입시 담보 선택을 통해 전체적인 실비보험 보장의 성격이 달라진다.

실비보험 가입 시 꼼꼼히 따져봐야 할 유의사항들이 있다. 먼저 수많은 실비보험 상품 중 자신의 조건에 맞는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자연스레 병원을 찾는 빈도가 높다. 실비보험은 갱신형 보험상품으로 일정 주기마다 가입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보험료가 책정되기 때문에 연령, 시기에 맞는 적절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합리적이다.

실비보험은 크게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갱신형은 계약 시 설정한 기간이 지나면 보험료가 갱신되는 보험이다. 초기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갱신시점에 보험료가 인상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 부담이 생길 수 있다. 비갱신형은 초기 보험료 그대로 만기까지 보험료 변동 없이 동일 내용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보험료 부담이 없고 계획적인 재무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실비보험은 현재 전 보험사의 상품이 갱신형이기 때문이 비갱신형으로는 가입이 불가능하다.

또한 중복 가입을 확인한다. 실비보험은 중복보장이 허용되지 않는다. 두개 이상의 실손보험에 가입해도 여러 보험사가 한도 내에 보험금을 나누어 지급한다. 단체와 개인 중복으로 가입한 경우도 비례 보상한다. 때문에 가입 전 중복 가입을 반드시 확인한다.

보상하지 않는 질병 범위 또한 체크한다. 보통 치매를 제외한 정신과 질환, 피험자의 자해, 간병비, 진단서 발급 비용, 구급차 비용 등의 항목은 보상하지 않는다. 때문에 보험 가입 시 약관 및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비보험은 단독가입 형태와 보장항목을 추가해 특약 가입이 가능하다. 단독형의 경우 의료실비인 상해입원, 질병입원, 질병통원, 상해통원만 가입 가능하며 보험료가 저렴하고 순수보장형으로 만기환급금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약형은 의료실비보장 외에 후유장해, 사망 등 다양한 보장으로 뇌졸중, 암, 운전자보험 등을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다.

거의 모든 병원 치료에 대한 보장이 있는 상품이긴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보장을 받을 수 없다.

자해 등 본인이 고의적으로 피해를 발생시킨 경우, 암벽 등반이나 스쿠버 다이빙 등 익스트림 스포츠 활동 중 생긴 상해, 임신 및 출산 등 임신을 원인으로 하는 질병의 보장, 비만 및 성형 수술 등 미용 목적의 치료, 비타민 및 영양제 등의 건강 보조제 처방 등은 보장 받을 수 없다.

여성의 경우 가입자가 여성인 경우 실비보험 가입 전 보장내용에서 여성 관련 질병의 수술비 특약 구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궁, 난소, 유방 관련 질병에 대한 수술비 및 입원비 보장에 관련된 특약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