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자대출, 저금리로 대출 받기 위해 알아봐야 할 사항은?…'전문 업체'에 자격 요건 문의 필수
개인회생자대출, 저금리로 대출 받기 위해 알아봐야 할 사항은?…'전문 업체'에 자격 요건 문의 필수
  • 승인 2018.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개인회생자대출이란 개인회생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대출을 원하는 채무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개인회생은 감당하기 어려운 채무액으로 파탄에 직면한 이들을 구제하는 제도이며, 채무 범위는 무담보 채권의 경우에는 5억원, 담보부채권의 경우에는 10억원 이하다. 개인회생대출은 변제횟차와 미납 여부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대출 신청 전 사전 정보를 숙지 해두는 것이 좋다.

개인회생자 변제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는 채무자회생법 개정안이 통과되었다. 따라서 개인회생 신청시 3년 동안 변제하면 나머지 원리금은 면책 받을 수 있다. 청산가치 보장원칙이 문제되는 경우에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5년간 변제해야 한다.

‘기간단축안’을 신청하려면 채무자는 36개월 이상 변제계획을 수행중인 자로 변제계획 변경안 제출 당시 미납금액이 없어야 하므로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자는 신청할 수가 없게 된다.

36개월 미만으로 변제 중인 채무자는 우선 36개월 이상을 변제하고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회생절차를 졸업할 수 있게 된다.

두번째로는 회생 미납금이 없어야 요건 충족이 가능하다. 개인회생 인가후 변제금 미납금이 없어야 ‘기간단축변경안’을 제출할수 있기 때문에 요건 충족이 되지 않은 개인회생미납자들을 위한 상품을 마련하였다.

법률 개정된 변제기간 단축으로 변제금 미납금을 해결하고자 하는 자들이 많아져 “개인회생자들이 법률개정으로 인한 소급적용으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어 좋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개인회생 변제금을 20회차 이상 납부했다면 14.9%부터 낮은 금리로 적용 가능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고, 대출을 여러 곳을 이용하고 있다면 한 곳으로 묶어주는 통합대출을 활용할 수 있다. 개인회생자대출을 전문취급기관에 문의를 해야 높은 승인율로 안전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대출을 여러 곳을 이용하고 있다면 한 곳으로 묶어줄 수 있는 통합대출을 활용할 수 있다. 최근 개인회생 미납금이 없어야 ‘기간단축변경안’을 제출 할 수 있기 때문에 요건 충족이 되지 않은 개인회생미납자들을 위한 상품도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개인회생 신청자격

개인회생절차를 이용할 수 있는 채무자는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로서 현재 과다한 채무로 인하여 지급불능의 상태에 빠져 있거나 지급불능의 상태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개인만이 신청할 수 있다. 개인회생절차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제도를 이용중인 채무자, 배드뱅크 제도에 의한 지원절차를 이용 중인 채무자도 이용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 한도

대인회생대출 한도의 경우 소득, 월납부금액, 직군 등을 검토해 차등 적용되는데, 대기업, 공무원, 교사 등 안정적인 소득 직군은 우대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은행별 실가용자금에 따라 보통 최소 100만원부터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대출 기간은 12개월 ~60개월 선택이 가능하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 만기일시, 자유상환 중 선택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 신청 과정

개인회생대출은 회생 신청 후 사건번호만 부여 받으면 대출진행이 가능하지만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다. 개인회생 신청일로부터 2주 이내에 변제계획안을 제출해야 하며 개인회생위원이 선임된 후 보전처분 중지명령과 함께 포괄적 금지명령이 내려지게 되는데 이후 한달 내에 개시 결정이 내려지면 두 달 이내에 채권이의기간을 둔 후 개시결정일부터 3달 이내 채권자 집회가 결정되게 된다. 변제계획인가가 실시된 후 신용불량 등록이 해제되면서 개인회생위원 감독으로 변제계획을 수행한 직후에 면책된다.

한편 개인회생대출을 받기 전, 법정최고금리는 34.9%이기 때문에 이보다 높은 금리를 제시하는 곳은 피해야 하며, 정식등록되어 안정성이 검증된 곳을 이용해야 한다.

개인회생대출상품은 특수상품으로 분류되어 개인회생자대출 자격요건은 전문 업체에 문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대출을 선택해 최대의 혜택을 보는 것이 위기를 모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므로 신중하게 알아보고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