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대출 상담 전 대출한도와 금리 확인하기
햇살론, 대출 상담 전 대출한도와 금리 확인하기
  • 승인 2018.08.2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햇살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햇살론은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에게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지원을 통해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다. 대출 자격은 ▲개인 신용 6~10등급 ▲기초생활수급자 ▲연 소득 3천5백만원 이하 ▲무등록·무점포 자영업자 ▲일용직·임시직 근로자 등이다. 금융권 대출이 어렵거나 무직,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직군 등도 가능하다.

햇살론 종류

햇살론 상품 종류는 ▲생계자금 ▲대환자금 ▲긴급생계자금이 있다. 햇살론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이들에 한해 창업운영자금도 신청가능하며 대학생도 필요요건 만족 시 대출받을 수 있다.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

다른 대출의 경우에는 이것저것 조건이 까다로워 결국에는 실질적인 도움을 못 받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 햇살론 자격조건은 다른 대출에 비해 까다롭지 않고 직장에서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직장인 또는 사업장을 운영하고 계신 사업자 및 프리랜서에 해당된다면 재직확인과 소득증빙을 통해 손쉽게 신청이 가능하게끔 되어있다.

본인이 신용과 소득 및 부채 비율이 좋지 않다면 저금리대출인 햇살론을 고려해보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햇살론은 대출 승인요인을 신용점수가 아닌 꾸준한 수입으로 보기 때문에 소득이 낮고 신용이 좋지 못한 서민들도 이용할 수 있다.

햇살론 대출 종류별 한도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생계자금은 최대 1,500만원까지 대출가능하며 보증신청일 현재 3개월 이상 재직 중이어야 한다, 대환자금은 최대 3,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는 상품이다. 대환자금은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할 수 있으며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이전에 대출받은 연이율 20%이상 고금리채무를 정상 상환중이여야 한다. 또한, 소득대비 부채상환액 비중이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긴급생계자금은 기존 햇살론 이용자 중 우수하게 거래한 근로자에게 지원하는 대출 상품이다. 우수거래기간이 1년 이상일 때 300만원, 3년 이상 400만원, 4년 이상 5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