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암보험, 가입 시 중요 체크리스트는?
필수 암보험, 가입 시 중요 체크리스트는?
  • 승인 2018.08.2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암보험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보험은 암이 원인이 되어 입원, 요양 또는 사망한 피보험자에게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이다. 암보험은 기존의 생명보험과는 달리 만기가 되거나 사망 시에 일정액의 보험금이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가입자에게 보험기간 동안에 암 치료비를 지원하고 암으로 사망하면 다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형식이다.

암보험의 필요성

2013년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따르면 암의 평균 치료비는 간암 6,600만원, 췌장암 6,300만원, 폐암 4,600만원 등 매우 높다. 치료비만이 문제가 아니다. 암 발병 후 치료를 위해 실직하거나 휴직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생활비와 치료비를 어떻게 충당해야 하는지가 문제가 된다. 또 재발암이나 이차암 예방을 위해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갱신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

갱신형 암보험은 초기보험료는 비 =갱신형 암보험에 비해 저렴한 편이지만 계약 시 정한 기간 기준으로 보험료가 갱신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 부담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비갱신형 암 보험은 초기 보험료 그대로 납입기간까지 동일 금액을 납부하면 되지만 초기 보험료는 갱신형 암 보험보다 높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의 확인

암보험은 보장의 개시일과 보험계약일에 차이가 있다. 계약 후 다음날부터 90일 동안 보장이 적용되지 않는 면책기간이 있다. 계약 후 바로 보장에 대한 개시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면책기간 동안 암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더라도 진단금과 보장을 받을 수 없다.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만기환급형 암보험의 만기시에 일부 적립된 보험료를 받을 수 있지만 순수보장형 암보험에 비해 납입기간 동안 내는 보험료가 비싸다. 순수보장형 암보험은 만기환급형 암보험과 보장내용은 동일하지만 만기시 적립된 보험료가 모두 소멸되므로 환급되는 보험료는 없다. 하지만 납입기간의 보험료는 만기환급형 암보험보다는 저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