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자신에게 맞는 상품 선택이 중요…실비보험 가입 유의사항은?
실비보험, 자신에게 맞는 상품 선택이 중요…실비보험 가입 유의사항은?
  • 승인 2018.08.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비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병원치료를 받을 때 보험약관에 약정한 금액만을 지급하는 정액보상과는 달리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지급받는 상품을 말한다. 환자가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고 청구되는 병원비 중 국민건강보험으로는 보장받을 수 없는 환자본인 부담금에 해당되는 의료비 중 90%까지 보장해준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날로 늘어가는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미 전국민의 절반 이상이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높은 가입률에도 불구하고 정작 본인이 가입한 실비보험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잇는 사람은 드물다. 실비보험의 이모저에 대해 알아보자.

실비보험 개정

올해 4월에 실비보험이 새롭게 개정됐다. 기존 실비보험에서 포괄적으로 보장하던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증식치료와 지급여 주사료, 비급여 자기공명영상이 특약으로 바뀌었다. 대신 보험료는 이전보다 약 25% 저렴해졌다. 또한 모든 특약을 추가해도 기존 보험료에 비해 평균 7%가 인하됐다.

기본형과 특약형

실비보험은 현재 기본형과 특약형 두 종류로 분리해 판매하고 있다. 기본형은 기본적인 의료비용만을 보장한다. 특약형은 도수, 체외충격파, 증식치료 등의 비급여 항목 3가지를 기본항목에 추가로 보장한다. 병원에 자주 가고 의료비 부담이 큰 MRI, 도수 치료 등의 의료비 지출이 있는 소비자라면 특약형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병원에 자주 가지 않는 소비자라면 기본형에 가입해도 좋다.

실비보험 어떻게 선택할까

실비보험은 보험사별 상품 간 차이는 크지 않지만 보험료는 조금씩 차이가 난다. 가장 저렴한 상품은 다이렉트 상품으로 홈페이지에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별로 연령, 성별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보험료를 비교하고 가입해야 한다.

실비보험은 보장기간을 최대로

실비보험은 1년마다 갱신되는 상품으로 15년마다 재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보장기간을 최대한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또 현재의 건강상태가 좋을 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병력이 있거나 나이가 많을수록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

중복보장 안돼

실비보험은 중복 보장이 되지 않는다. 보험금은 동일한데 보험료만 두배로 내게 되는 불상사는 없어야 한다. 때문에 하나를 들더라도 제대로 들어야 하는 보험이 바로 실비보험이다. 보험을 들려면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 보험사나 보험금이 빠르게 지급되는 보험사를 우선적으로 알아봐야 한다. 검증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험금 역시 필요할 때 바로 지급된다면 더없이 좋은 조건이다.

실비보험 가입 유의사항

가입자가 여성인 경우 실비보험 가입 전 보장내용에서 여성 관련 질병의 수술비 특약 구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자궁, 난소, 유방 관련 질병에 대한 수술비 및 입원비 보장에 관련된 특약을 확인하는 게 좋다.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