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면세점, 8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 1위...2위 신라면세점·3위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8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 1위...2위 신라면세점·3위 롯데면세점
  • 승인 2018.08.1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세계면세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18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세계면세점 2위 신라면세점 3위 롯데면세점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18년 7월 1일부터 2018년 8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9개 브랜드 빅데이터  14,970,2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7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9,218,834개와 비교하면 22.1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이번 분석에는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 사진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 자료

2018년 8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롯데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동화면세점,  두타면세점, 갤러리아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SM면세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600   미디어지수  1,365,021  소통지수  530,260  커뮤니티지수 1,059,703 사회공헌지수  826,8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22,446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444,676와 비교하면  26.12% 하락했다.

2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240  미디어지수  1,147,881 소통지수 790,205  커뮤니티지수 360,193  사회공헌지수  1,097,1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75,70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58,879와 비교하면  6.81% 하락했다.

3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11,520  미디어지수  681,030 소통지수  499,823  커뮤니티지수  548,250  사회공헌지수  51,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2,30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942,378와 비교하면  51.60% 하락했다.

4위, 제주공항JDC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1,040  미디어지수  65,142 소통지수 329,366  커뮤니티지수  117,293   사회공헌지수 1,196,5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9,406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11,640와 비교하면 11.54% 하락했다.

5위, 동화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8,480  미디어지수 257,607 소통지수 373,630  커뮤니티지수  115,877  사회공헌지수  321,3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6,899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99,032와 비교하면   39.78% 상승했다.

   
▲ 사진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 자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7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세계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지난 7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9,218,834개와 비교하면 22.1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6% 상승,  브랜드이슈  14.48% 하락,  브랜드소통   4.00% 상승,   브랜드확산   48.91% 하락,  브랜드공헌  22.1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조현민 기자 / 사진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