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뮤직] 상반기 결산, 빌보드 점령 방탄소년단·신기록 제조기 블랙핑크·유닛만의 새로운 매력 워너원·日 사로잡은 트와이스
[NI뮤직] 상반기 결산, 빌보드 점령 방탄소년단·신기록 제조기 블랙핑크·유닛만의 새로운 매력 워너원·日 사로잡은 트와이스
  • 승인 2018.07.0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가요계 상반기 역시 연일 발매되는 신곡들에 눈과 귀가 즐거운 시간이 됐다. 너나 할 것 없이 새 앨범이 발매되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빌보드, 유닛, 1억뷰 등 다양한 키워드로 유독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은 그룹들이 있다.

이에 화제성은 물론 대중들의 시선까지 사로잡은 그룹들을 파헤쳐봤다.

   
 

#미국 음악시장 점령, 방탄소년단.

올해 방탄소년단은 ‘2018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드(BBMA)’에서 쟁쟁한 가수들을 제치고 톱소셜 아티스트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 새 앨범 ‘LOVE YOURSELF 轉 ‘Tear’’ 타이틀 곡 ‘페이크 러브(FAKE LOVE)’ 무대를 최초 공개 해 많은 이들의 환호를 받기도 했다.

또한 새 앨범 ‘LOVE YOURSELF 轉 ‘Tear’’로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해 새로운 기록을 써내려갔다. 이례적인 기록에 한국과 미국의 각종 언론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까지 축전을 보내며 그들의 영향력을 실감케 했다.

그 외에도 방탄소년단은 ‘페이크 러브(FAKE LOVE)’ ‘핫 100’ 10위 진입, ‘페이크 러브’ 뮤직비디오 K-pop 가수 최단기간 1억뷰, ‘LOVE YOURSELF 轉 ‘Tear’’ 국내 발매 14일 만에 음반 166만장 판매, 각종 음악방송 1위 등 연일 신기록을 세워 나가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오는 8월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월드투어 ‘LOVE YOURSELF’를 개최, 팬들과 특별한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새 앨범 마다 신기록, 블랙핑크.

지난 6월 15일 첫 번째 미니앨범 ‘스퀘어 업(SQUARE UP)’으로 컴백한 블랙핑크는 연일 신기록을 세워나가고 있다. 새 앨범 타이틀곡 ‘뚜두뚜두’는 공개 직후 각종 음원사이트 1위를 기록하는 등 꾸준한 인기를 보여줬다.

‘뚜두뚜두’의 뮤직비디오는 10일 만에 1억뷰를 돌파, 종전 기록보다 3배 이상 앞당기며 영향력을 과시했다. 또한 빌보드 메인 차트인 ‘빌보드 200’에 40위, ‘핫 100’에 55위로 K팝 걸그룹 역사상 최고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블랙핑크는 ‘뚜두뚜두’, ‘포에버 영’ 등 음원차트 장기 집권, 각종 음악방송 1위, 음반 초동 기간 10만 장 돌파 등 끊임없이 새로운 기록들을 세우며 영향력을 입증하고 있다.

블랙핑크는 이번 활동을 통해 팬 사인회, 라디오 출연 등 전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유닛으로 색다른 매력을, 워너원.

지난 3월 두 번째 미니앨범 ‘0+1=1(PROMISE YOU)’ 발매한 워너원은 선 주문량 약 70만 장을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과시했다. 또한 타이틀 곡 ‘부메랑(BOOMERANG)’은 각종 음원차트, 음악방송 1위를 차지했다.

이어 5월 워너원은 케이블채널 Mnet 리얼리티프로그램 ‘워너원고 : 엑스콘(Wanna One Go : X-CON)을 통해 유닛 컴백 및 월드투어 과정을 공개했다. 리얼리티를 통해 이전과는 다르게 컴백할 것을 예고한 워너원은 스페셜 앨범 ‘1÷χ=1 (UNDIVIDED)’서 타이틀 곡 ‘켜줘(Light)’와 함께 트리플포지션, 린온미, 더힐, 남바완 네 가지 유닛 곡을 발표, 완전체와는 또 다른 매력을 선보였다.

그 외에도 워너원은 각종 음악방송 1위, 첫 번째 월드투어 ‘Wanna One World Tour ‘ONE: THE WORLD’ in Seoul’ 예매 오픈 10분 만에 매진 등을 기록한 바 있다.

워너원은 월드투어 ‘Wanna One World Tour ‘ONE: THE WORLD’를 13개 도시에서 총 18회 공연을 개최, 글로벌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9연속 히트 노린다, 트와이스.

지난 2월 트와이스는 일본서 싱글 ‘원 모어 타임’과 ‘캔디 팝’을 발매하며 25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이에 일본 레코드협회에서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이어 5월 ‘웨이크 미 업(Wake Me Up)’으로 활동한 트와이스는 5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세우며 더블 플래티넘을 기록해 일본에서도 막강한 저력을 선보였다. 또한 올해 상반기 싱글부문 8위에 오르며 해외 뮤지션 중 톱 10에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4월에는 국내서 5번째 미니앨범 ‘왓 이즈 러브?(What is Love?)’를 발표, 뮤직비디오 공개 36일 만에 1억뷰를 달성했다. 트와이스는 음원차트 1위 장기집권은 물론 각종 음악방송서 12관왕을 차지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과시했다.

트와이스는 오는 7월 국내서 ‘댄스 더 나잇 어웨이(Dance The Night Away)’를 발표, 9연속 히트에 나선다.

[뉴스인사이드 소다은 기자/사진=JYP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YMC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