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농업 선도업체 우듬지팜, “거제 미미팜시티” 스마트팜 운영사로 참여 확정
혁신농업 선도업체 우듬지팜, “거제 미미팜시티” 스마트팜 운영사로 참여 확정
  • 승인 2018.06.2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케이시티㈜•엠에스파트너스㈜, 우듬지팜㈜와 거제 미미팜시티 스마트팜 운영 업무협약 체결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국내 스마트팜 선도업체인 우듬지팜㈜(대표이사 김호연)이 귀농·귀촌인들을 위한 아파트단지, 문화 관광시설 및 첨단 스마트팜 재배단지로 조성되는 “거제 미미팜시티” 사업지구 내 스마트팜 운영사로 참여를 확정하고, 2018년 6월 28일 미미팜시티 사업자인 지케이시티㈜(대표이사 금봉린)·엠에스파트너스㈜(대표이사 홍정의)와 충남 부여의 우듬지팜 농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섰다.

   
▲ (좌측부터) 지케이시티 금봉린 대표, 우듬지팜 김호연 대표, 엠에스파트너스 홍정의 대표가 “거제 미미팜시티” 스마트팜 재배단지 운영사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충남 부여 소재의 우듬지팜㈜는 2011년부터 64개 회원 농가로 구성된 우듬지 연합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여 현재 직영 온실 4.6ha(14,000평)에서 연간 파프리카 400톤, 방울토마토 600톤을 생산하고 있다. 전체 생산물량의 95% 이상을 전국 대형 유통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회원 농가들의 농산물을 수매하여 자사 유통망을 통해 출하하고 있다. 이랜드리테일, 롯데마트, 신세계푸드, 이마트 등을 주요 거래처로 2015년 61억 원이었던 연매출이 2017년 120억 원으로 두 배 상승했고, 2018년에는 9천 평 규모의 최첨단 스마트팜 온실이 추가로 완공되면서 연매출이 약 200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충남 부여에 위치한 우듬지팜 전경

스마트팜 분야 선도업체인 우듬지팜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한 2017년 수출전문 스마트팜 온실신축 공모 사업자로 선정되어 약 60억 원의 스마트팜 모태펀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스마트 원예단지 기반조성 사업자로 선정되어 전체 사업비의 100%를 국고로 지원받을 예정이다. 이러한 최고 수준의 품질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 뿐 아니라 다양한 해외 수출 경로도 확보하고 있다.

우듬지팜 김호연 대표는 지난 5월 17일 서울 마곡 연구개발단지에서 "일자리를 만들고 내 삶을 바꾸는 혁신성장"을 주제로 문재인 대통령께서 주관하신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에서 스마트팜 분야 선도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우듬지에 피는 혁신농업의 꿈’이라는 주제로 스마트팜으로 달라진 농장의 모습과 함께 정부, 청년, 지역이 힘을 모아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에 대한 감회를 소개하며 한국 농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해 현장에 모인 관계자들의 많은 주목을 받았다.

   
▲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에서 우듬지팜 김호연 대표가 ‘우듬지에 피는 혁신농업의 꿈’이라는 주제로 발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팜을 원격 시연하고 있다.

이날 김호연 대표는 사례 발표 중간에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스마트폰으로 충남 부여에 있는 우듬지팜 농장을 연결해 원격으로 온실 내 안개분사기를 작동시켜 온도를 조절하고 무인운반차가 수확물을 이동시키는 장면을 시연하며 빅데이터 수집 및 복합환경제어시스템이 스마트팜에 활용되는 과정을 소개했다.

거제시 사등면 오량리 일원의 유자농장과 식품가공공장으로 사용되던 농원부지에 부지면적 약 10만 평 규모로 조성되는 “거제 미미팜시티(Meme Farm City)”는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팜을 중심으로 한 농업재배타운과 주거타운(아파트 494세대, 점포겸용 단독주택 17세대), 영화관, 웨딩홀, 숙박시설을 두루 갖춘 복합리조트와 상업시설, 한옥카페, 공연장 등이 들어서는 관광타운으로 구성된 국내 최초의 농촌지역 복합개발 프로젝트이다.

미미팜시티의 가장 큰 장점은 농업재배타운 내 스마트팜에 투자하는 간접 귀농을 통해 농업의 어려움과 귀농수익의 불확실성을 해소하였고, 다양한 생활편의시설과 의료시설, 관광·휴양시설이 함께 조성됨으로써 열악하고 불편한 귀촌 생활환경을 해결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단지 입주민들에게는 농업인 육성을 위한 교육과 함께 다양한 농업관련 비즈니스를 영위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 거제시 사등면 오량리 일원에 조성되는 “거제 미미팜시티” 조감도

지케이시티 금봉린 대표는 “미미팜시티는 팍팍한 도시생활에서 벗어나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함으로써 주거타운 거주민들 뿐만 아니라 거제·통영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삶의 활력소를 제공할 새로운 아이템이자 거제시를 변화시킬 핵심 사업이다”라며,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꿈꿔왔으나 아직까지 실현해 내지 못했던 혁신적인 개발사업을 구현해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미팜시티와 우듬지팜은 시범단지로 1만2천 평 규모의 유리온실을 건립한 후 경남도 내 총 6만 평 규모의 스마트팜 생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자체 생산되는 농작물 외에 주변 농가들의 생산작물도 수매하여 함께 판매함으로써 공유와 나눔의 철학을 실현함과 함께, 스마트팜에서 재배된 농작물의 가공, 유통을 통한 다양한 일자리 창출과 청년농 육성 등 사회적 농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도 함께 할 예정이다.

   
▲ 주거타운, 관광타운, 농업재배타운으로 개발되는 거제 미미팜시티 시설별 조감도

“미미팜시티” 조성사업은 2017년 11월 거제시와의 투자유치 협약을 시작으로 2018년 5월 도시관리계획 결정고시를 완료하였으며, 도시계획 건축 경관 통합심의를 거쳐 올 하반기 인허가를 마무리하고 내년 초 착공할 예정이다.

변광용 신임 거제시장 당선자의 취임과 함께 미미팜시티 조성사업은 좀 더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변광용 당선자는 당선소감을 통해 조선산업 침체로 지역 경기가 어렵지만 관광특구 지정 등 관광산업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재도약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조선업 불황으로 지역경제 침체와 인구유출 문제를 앓고 있는 거제시 입장에서는 “스마트팜”이라는 새로운 산업의 육성을 통해 조선업 구조조정 인력들의 재취업을 포함한 양질의 고용창출과 귀농·귀촌을 통한 인구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미미팜시티를 성공적으로 조성함으로써, 어려운 여건 아래 있는 경제와 민생을 살리고, 천만 관광시대 거제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는 기폭제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산지가 많아 개발가용 부지가 극히 부족한 거제시 입장에서는,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본건사업에 대해 시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협의와 지원을 통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이며, 사업지 인접 둔덕기성과의 연결 산책로 조성, 시래산 전망탑 건립 등에 시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관광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검토도 필요할 것이다.

정부에서도 “지속가능한 농식품산업 기반 강화”와 “누구나 살고싶은 복지농촌 조성”을 농업정책의 핵심 과제로 선정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청년 창업농 양성 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농식품부의 발전계획을 토대로 지자체가 발전계획을 수립할 경우 지역 여건에 맞는 농정을 창의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일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도시정책을 고민하는 정치와 행정의 노력에 따라 지역사회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조선업 쇠락의 영향으로 불황에 빠졌던 스웨덴의 말뫼가 침체에서 벗어나 지금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견학을 올 정도로 세계적인 친환경 도시로 거듭나며 스웨덴에서 가장 젊은 도시로 변신한 것은 이를 입증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우리 주변에 혁신을 말하는 사람은 많지만 실제로 이를 보여주는 사람은 드물다. 경계를 넘나드는 창의성을 기반으로 우리 사회가 당면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 “미미팜시티”와 “우듬지팜”의 도전과 앞으로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