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희, 위안부 할머니에 1억 강제 입금까지? "일본 정부가 사죄했다"
강은희, 위안부 할머니에 1억 강제 입금까지? "일본 정부가 사죄했다"
  • 승인 2018.05.2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은희/사진=뉴시스

강은희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에게 한 발언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오는 6월13일 치뤄지는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강은희 대구교육감 후보의 '한일 위안부 합의 옹호'를 두고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7월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퇴임 전날 위안부 할머니를 만나 “일본 정부가 사죄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는 당시 자신의 SNS에 강은희 장관이 예고 없이 정대협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 방문했다고 전했다.

윤미향 대표는 “강은희 박근혜 정권 마지막 여가부 장관이 오늘 저녁 5시 넘어 연락도 없이 갑자기 마포에 있는 정대협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 오셨다”라며 “김복동 할머니가 식사하시다가 식사도 못 하고 손님을 맞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기가 막히게도 (강은희 장관이) 일본 정부가 사죄했다고 말했다”라며 “김복동 할머니가 그런 거짓말하지 말라고 역정을 내셨다는데, 할머니를 완전히 무시하고 우롱하는 것이 아니고서야 원…”이라며 불쾌함을 드러냈다.  

윤미향 대표는 “대표도 소장도 없는 틈에 그렇게 연락도 없이 와서는 할머니 화만 채우고 가셨다”라며 강은희 장관을 비난했다.

이에 강 장관 측은 “7월 6일 저녁 신임 여가부 장관이 인사청문회를 통과했고, 김 할머니가 편찮으시다는 이야기도 들어서 마지막으로 인사 차 방문했다”며 “김 할머니가 일본이 사과를 하지 않았다고 이야기해, ‘(일본의) 좀 더 진정성 있는 조치가 필요하지만 합의 당시 기사다 외무상이 사과를 한 사실은 있다’는 정도의 언급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후보는 한일일본군위안부 합의(2015년 12월28일) 직후인 2016년 1월에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취임했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강 후보는 장관 재임 시절 위안부 피해자를 찾아 위로금을 받도록 회유했다. "피해 당사자도 모르게 1억 원을 강제로 입금하는 일도 있었다"는 게 시민단체 측 주장이다.

이에 강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측은 "한일 위안부 합의는 강 후보 취임 전 이뤄진 것이고 국무위원으로서 국가 간 합의를 지켜야 했다"면서 "합의 내용을 할머니들에게 그대로 설명했고 강제입금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뉴스인사이드 임유나 기자/사진=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