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 “북한 CVID 실현 위해 공조할 것” 납치문제 해결·과거 청산 등 언급 (러일 정상회담)
아베 총리 “북한 CVID 실현 위해 공조할 것” 납치문제 해결·과거 청산 등 언급 (러일 정상회담)
  • 승인 2018.05.2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베 총리 “북한 CVID 실현 위해 공조할 것” (러일 정상회담) / 사진= AP뉴시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통상 21번째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CVID와 북방영토(러시아명 쿠릴열도) 문제 등 양국의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27일 NHK에 따르면 앞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국제경제포럼(SPIEF)에 함께 참석했던 푸틴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모스크바로 이동해 크렘린궁에서 일러 정상회담을 가졌다. 회담은 통역만 대동한 정상간의 대화와 함께 만찬을 겸한 확대 회담 등으로 약 2시간 가량 이뤄졌다.  

아베 총리는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북한은 유엔 안보리 결의가 규정하고 있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한이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일·러는 긴밀한 공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북 평양선언에 의거해 핵, 미사일, 납치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국교정상화를 하는 것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재차 피력했다.

두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와 함께 오는 6월12일 개최될 예정인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일러 양국이 공조하는데도 의견 일치했으며, 외무·방위(2+2)장관 회의도 연내 개최하기로 했다. 

일본과 러시아는 또 양국의 영유권 분쟁 지역인 북방영토에서 공동으로 성게 양식 및 딸기 재배 사업을 추진하는 등 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차관급 회담 등 후속조치도 가속화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이를 위해 올 여름 민관조사단을 북방영토에 파견할 예정이다. 일러 양국 정상은 이외에도 이전에 북방영토에서 거주했던 일본인들의 성묘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북방영토는 러시아가 실효 지배하고 있지만, 일본이 영유권 주장을 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와 관련해 마이니치신문은 27일자 조간에서 일본 정부는 북방영토에서의 구체적인 일러 양국의 공동 경제활동을 통해 영토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정상회담에서 이와 관련된 법적 논의는 난항을 겪었다고 지적했다.  

  

양국 정상은 오는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릴 예정인 경제포럼에 맞춰 다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러시아에서의 일정을 모두 마친 27일 오전 모스크바를 출발해 귀국길에 올랐다.  

[뉴스인사이드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