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삼성전자 '노조와해 공작' 혐의로 '경영지원실' 압수수색
檢, 삼성전자 '노조와해 공작' 혐의로 '경영지원실' 압수수색
  • 승인 2018.05.2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 뉴시스

[뉴스인사이드 홍세기 기자]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와해 공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전자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이번 압수수색으로 그룹차원에서의 개입 여부가 밝혀질 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24일 오전 9시50분부터 경기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을 노조활동 방해 혐의로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을 수사하면서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와해 공작 정황을 포착하고, 당시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문건과 자료들을 토대로 삼성전자서비스에 대한 조사에 집중해 왔다.

따라서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은 삼성그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음을 알리는 사전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검찰은 노무·인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문건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 만큼, 빠른 시일안에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관계자에 대한 소환이 줄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5일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와해 공작을 총괄했던 최모 전무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받으면서 삼성그룹 등 윗선에 대한 수사확대를 예고했으며, 이날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와 콜센터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증거 확보에 매진 한 바 있다.

구속된 최 전무는 삼성전자서비스의 종합상황실장으로 지난 2013년 7월부터 2018년 4월 사이 협력사 노조 와해 공작인 '그린화' 작업 실무를 총괄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검찰 수사 과정에서 최 전무는 노조활동은 실업이라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협력사 4곳을 기획 폐업하고, 그 대가로 폐업 협력사 사장에게 수억원대의 금품을 불법 제공한 혐의도 드러났다.

또 최 전무는 지난 2014년 노조탄압에 항의하던 조합원 염호석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자 회사자금으로 유족에게 거액을 건네 노동조합장 대신 가족장을 치르게 한 혐의도 받고 있다.

아울러 최 전무 등이 모회사인 삼성전자 및 삼성그룹 옛 미래전략실 관계자에게 정기적으로 노조 동향 등을 보고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던 만큼 삼성그룹으로의 수사 확대는 예상됐던 수순이다.

또 삼성그룹 차원에서 노조 현안 대응을 위한 별도의 TF(태스크포스)팀을 꾸려 운영한 정황도 드러난 바 있어 검찰의 이번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